한국IBM, 평택 11개 학교 에너지 분석시스템 가동
비슷한 규모 학교별 비교, 에너지 절감 계기 마련

경기도 교육청 산하 300여개의 초중등학교에 대한 에너지 사용현황 조사 및 분석시스템이 구축돼 2013년 4월부터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각 학교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사용실태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됐다.
한국IBM의 사회공헌프로그램 일환으로 진행되는 ‘학교 에너지 분석시스템’은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이 함께 하는 것으로 1단계 자료조사 및 취합과 2단계 에너지 사용 데이터분석으로 나누어 2012년 4월부터 추진됐다.
이번 시스템은 학교시설의 에너지 사용 현황이 소비량 및 온실가스 배출현황, 탄소 배출량, 환경복원을 위한 나무의 수량, 자동차 배출가스 등과 비교하고 자신이 재학 중인 학교의 에너지 사용실태를 변수별로 비교 분석했다. 또한 에너지 사용 증가 요인에 대한 그룹별 토론을 통해 학생 스스로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보는 등 시스템 분석 자료를 활용해 학생들이 생생한 친환경 및 에너지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창의학습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에너지 분석 시스템을 통해 집계된 최근 5년간의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로는 각 학교별 전체 사용현황, 월별 1인당, 단위 면적당 에너지 사용량 등을 구분해 살펴볼 수 있고 각 학교별 기본 현황정보를 통해 전년 대비 에너지 사용 추이를 가시적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도 교육청 관계자는 “에너지 사용량이 학교 규모별로 비교돼 에너지 효율이 높은 학교의 건물 유지관리 방법이 타 학교로 전파돼 에너지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비슷한 규모의 학교별로 데이터 비교를 통해 각 학교의 재량에 따라 에너지 절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에너지 분석 시스템에 동참하는 학교는 평택 동삭초·송현초·도곡초·송화초·안일초·현일초·장당초·도곡중·장당중·안일중·현화고 등이며 안성은 안성초·백성초·비룡초·공도초·용머리초·안성중·비룡중·안성고 등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