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기지 공사 중장비 기사 “밀린 공사대금 달라” 시위
하청업체 ‘나 몰라라’ 법정관리 신청, “공사비 착복 수법”

 
팽성읍 K-6 캠프험프리스수비대 내 미군기지 확장공사와 관련해 밀린 대금을 받지 못한 지역 상인들의 피해 보상이 늦어지고 있는 가운데 공사에 동원된 중장비 사용료를 받지 못한 덤프트럭 기사들이 또다시 집단행동에 나서는 등 미군기지 공사대금 지급과 관련한 민원이 계속되고 있다.
5월 13일 12시 경, K-6 캠프험프리스수비대 미군기지 확장공사가 한창인 동창리게이트 입구에 모인 전국건설노동조합 평택시지회 소속 25톤 덤프트럭 기사 50여명은 “밀린 공사대금을 즉시 지급하라”, “지역 개발업체 말살하는 건설업체는 즉각 물러나라”는 등 격한 구호를 외치며 1시간여 동안 시위를 벌였다.
덤프트럭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는 김 모 (41)씨는 “대우건설 하청업체인 흥진건설이 지난 1월부터 4월 까지 기지 내 토사반입 덤프트럭의 이용대금을 주지 않고 있다”며 “대금 지급을 계속 미뤄 지난 3월 16일 원청업체인 대우건설에 이와 같은 사실을 이야기하고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으나 흥진건설은 그마저 듣지 않고 차일피일 결제를 미뤄왔다”고 말했다.
또한 “흥진건설은 대금지급일인 4월 29일이 되자 급기야는 경영악화를 이유로 법정관리를 신청해 현재 부채가 동결된 상태”라며 “원청업체에서 대금을 모두 받아놓고도 하도급업체에게 공사비를 주지 않고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은 공사대금을 착복하기 위한 전형적인 수법”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대우건설 현장 관계자는 “본사 차원에서 협의를 거쳐 대안을 강구할 예정이지만 현재로서는 법원 판결을 지켜보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안이 없다”고 말했다.
이번에 피해를 본 업체 수는 30여 곳에 달하며 모두 200여명의 덤프트럭 기사들이 밀린 대금 8억여 원을 받지 못해 심각한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위에 참가한 한 기사는 “덤프트럭을 제외하고도 기지 내에서 장비를 운영한 중장비 업체들도 대금을 받지 못해 총 피해액은 15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기동순찰대를 출동시키는 등 한 때 긴장이 고조되기도 했으나 양측은 별다른 충돌 없이 시위를 마쳤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