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우원식·은수미·김기준 의원 국회서 국정감사 촉구 회견
새로운 자료도 공개 “국민들이 쌍차 사태에 대해 잘못 알고 있다”
쌍용차 “오해와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 사항, 사실무근” 반박 성명

 
지난 2009년 쌍용자동차 대규모 정리해고의 근거가 된 회계장부가 조작됐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증거가 나오면서 사태해결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가 다시 제기되고 있다.
쌍용자동차 범국민대책위원회와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우원식 민주당 최고위원·은수미 의원·김기준 의원·심상정 진보정의당 의원 등은 6월 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쌍용차 5177억 원의 손상차손의 근거 자체가 없거나 허위에 의한 것임을 밝힐 수 있는 물증이 확보됐다”며 “또 다른 쌍용차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제대로 규명되고 확인돼야 한다”고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심상정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국민들은 쌍용차 사태에 대해 기업이 가망이 없었기 때문에 정리해고를 시행했고, 다만 노조의 파업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폭력적인 사태가 일어난 것으로만 알고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이것은 사실과 다르며, 쌍용차는 2008년 당시 유동성 위기도 없었고 재무상태도 건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멀쩡한 쌍용차를 회생절차에 들어가게 한 것 자체가 범죄”라며 “회계조작에 대한 명백한 증거가 나온 만큼 반드시 국정조사를 실시해 실상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우원식 최고위원은 “지난 대선 때 여야 지도부 모두가 쌍용차 사태에 대해 국정조사를 통해 해법을 모색하기로 했으나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며 “각 당의 지도부가 바뀐 만큼 이제는 대선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함께 참석한 김기준 의원은 “회계조작은 단지 노동만의 문제가 아니라 중대한 경제범죄”라며 “이러한 일을 그대로 놔두고서는 경제정의를 세울 수 없으며 반드시 국정조사가 실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심상정 의원 측은 쌍용차가 2009년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할 당시 그 근거로 삼았던 유동성 위기가 허위로 조작됐다는 내용의 자료를 공개하고 회계조서에 담당책임자와 총괄책임자의 서명도 돼 있지 않는 점 등을 꼬집으며 회계자료 조작 가능성을 지목했다.
이러한 의원들의 기자회견에 대해 쌍용자동차는 ‘기자회견은 사실무근’이라는 제목의 입장발표를 통해 “최근 노동계와 일부 정치권에서 다시 회계조작을 문제 삼으며 정치이슈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며 “이번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회계조작 자료라고 제시한 사안들 역시 종전과 마찬가지로 관련 내용 및 당시 쌍용자동차 경영여건에 대한 오해와 이해부족에서 비롯된 사항”이라고 밝혔다.
또한 “법적인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사안을 갖고 국정조사를 요구하거나 국회의 소위원회 구성 논의 등은 국회법 등의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입법부의 사법권 침해로서 법치주의와 삼권분립의 헌법적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라며 “과거에 대한 비생산적이고 소모적인 논쟁의 틀에서 벗어나 쌍용자동차가 조속한 정상화를 통해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대한민국 내 존경 받는 회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