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성면 주민 “백지화가 최선” 거부시 대규모 집회 예고
축협 “현 부지 안 된다면 오성면 다른 곳 지정해 달라” 

축산분뇨처리장 건립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오성면 주민들이 평택축협의 발언과 대화 자세에 의문을 제기하며 대규모 추가 집회를 준비하는 등 사태가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9월 17일 분뇨처리장 건설 문제로 시위를 하던 오성면 주민들은 평택축협 감사로 부터 “9월 25일까지 답을 주겠다”는 약속을 듣고 집회를 해산했다. 그러나 약속일까지 평택축협의 별다른 답변이 없자 다시 접촉을 시도해 9월 27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오성면 비대위 관계자는 “양교리 건설 계획을 백지화하고 새롭게 부지를 선정해 제의를 해온다면 오성면에서도 설명회 자리에 참석해 의견을 나눌 수 있다”고 제안했으며 축협 관계자는 “조합의 의견을 취합해 이에 대한 결과를 갖고 10월 초 대화 자리를 가질 것”을 제시해 후일을 기약하고 회의는 일단락됐다.
그러나 비대위 한금석 간사는 “이번 주 일정을 확인하기 위해 관계자와 통화를 한 결과 축협이 오성면의 다른 지역 몇 곳을 후보지로 선정하고 양교리 지역을 철회할 경우 그 중 한 곳을 지정해달라고 요구해왔다”며 “축협이 상황 모면을 위해 그때그때 말 바꾸기를 하고 자신들의 주장만을 고집한다면 주민들의 커다란 반발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한금석 간사는 “오는 10월 4일 만나기로 정했으나 이런 상태라면 회의 결론은 이미 나와 있는 셈”이라며 “농번기에 주민들의 일상이 워낙 바빠 당장은 모이기 힘들겠지만 늦어도 11월 초에는 예전보다 더 큰 규모로 규탄집회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축협 실무담당자는 “조합 차원에서 오성면 몇 곳을 제2의 후보지로 조사한 사실이 있다”고 이와 같은 사실은 시인했으나 “아직 구체적인 만남 일시나 장소 등은 전해들은 바 없다”고 말해 축협 내부에서도 의견조율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