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임진포럼, 이희근 박사 초청 강연 개최

‘원균장군기념사업준비위원회’가 10월 18일 오후 5시 평택시립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제2회 임진포럼 ‘우리 역사의 수수께끼, 원균 다시읽기’를 진행한다.
이번 임진포럼에서는 1999년 김영사에서 발간돼 현재까지 수만 권이 판매된 ‘우리 역사의 수수께끼 1,2’의 공동저자 이희근 박사를 초청해 그동안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원균 장군과 관련된 역사적 진실과 평가를 듣는 시간으로 마련된다.
이날 강연에서 이희근 박사는 원균 장군은 불패의 신장은 아니지만 임진왜란기 남해바다를 지킨 한 사람의 용감한 장수이자 왜적에 맞서 싸우다 목숨을 바친 선무일등공신 중 한 사람으로 원균 장군이 어떻게 역사의 희생양이 되었는가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이희근 박사는 단국대학교 사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동학교단과 갑오농민봉기’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정관념 없이 역사현상과 자료를 분석해 그 이면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주력했으며 현재는 겨레문화유산연구원에서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우리 역사의 수수께끼 1,2> <한국사 그 끝나지 않은 의문> <전환기를 이끈 17인의 명암> <우리 안의 그들 역사의 이방인, 백정> <처음 한국사 1~10권> 등이 있다.
‘원균장군기념사업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앞으로도 원균 장군과 임진왜란, 전쟁과 평화와 관련된 강의를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강연은 무료로 진행되며 참가자들에게는 <우리역사의 수수께끼> 1권을 추첨을 통해 나눠줄 예정이다. 참가문의는 원균장군기념사업준비위원회(665-0716)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