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대보건설, 협상타결 불구 현장투입 차일피일 미뤄”
노동당 평택안성당원協 “삼성전자, 누구를 위한 것인가” 주장

삼성전자 고덕산업단지 부지 조성공사 건설 중장비 사용단가 조정을 놓고 첨예한 대립을 보였던 원청 건설사와 건설노조 조합원 간의 협상이 타결된 지 한 달이 다 되어가지만 막상 조합원들은 일할 기회를 원천 차단당해 생계 위협까지 받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9월 11일 대보건설과 단가 조정에 합의한 조합원들은 추석 연휴가 끝나면 곧바로 현장에 투입될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대보건설은 평택지역이 아닌 타 지역의 50톤 트럭을 이용해 공사를 하면서 평택지역 조합원들의 현장 투입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상태다.
평택지역 중장비 업체들은 15톤과 25톤 트럭을 주종으로 하고 있으며 협상도 그 범위에서 이뤄졌다. 원청업체가 50톤 트럭 투입을 유지하면 조합원들의 현장 투입은 이뤄질 수 없게 된다.
조합원들은 이러한 상황을 “평택지역 장비인 15톤과 25톤 차량의 진입을 봉쇄하기 위한 원청업체의 기만행위”로 보고 있다.
노동당 평택안성당원협의회도 성명을 내고 “대보 건설의 기만적인 합의를 규탄하며, 합의에 대해 성실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노동당 평택안성당원협의회 김기홍 위원장은 “대보건설이 평택지역 건설기계 노동자들을 기만하고 부도덕하게 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있어 800여 명의 건설기계 노동자들의 생계가 절박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기만적인 행위를 하고 있는 대보건설은 즉각 평택지역 건설기계 장비를 투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평택지역 노동자들이 절박한 생존의 위기에 놓였는데 도대체 누구를 위한 삼성전자 입주인가”라며 “삼성전자 입주로 100조원대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새로운 일자리 3만개가 만들어진다고 주장했던 김문수 경기도지사·원유철 국회의원·김선기 평택시장·시의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즉각 나서야 한다”고 책임을 물었다.
미군기지 건설공사와 관련해 평택지역 업체들이 실익은커녕 악성 하도급으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아 역차별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가장 기대를 모았던 고덕 삼성산단 부지조성사업에서 또다시 지역 업체들이 배제되고 있어 이에 대한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 수립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