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133m 토루·외황 확인, 발굴 사례 매우 희소 ‘가치 커’
학계 전문가, 평점 84.89점 나와 현 위치 원형보존 방향에 무게

 
<본지 단독 보도> 평택 고덕 삼성전자 산업단지 부지조성공사 현장에서 조선시대 방어시설로 추정되는 흙으로 쌓은 벽인 ‘토루(土壘)’를 비롯해 많은 양의 매장문화재가 발굴돼 보존 방안이 마련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0월 14일 문화재청과 경기도시공사에 따르면 고덕면 여염리·방축리 일원 ‘고덕 국제화지구 내 3구역’ 유적 발굴조사 과정에서 너비 2.8~8.2m, 외면 높이 0.8~1.8m, 길이 133m의 토루와 청동기시대 주거지 11기 등 모두 410여기의 주거지가 확인됐다.
기호문화재연구원에서 2011년 11월 17일부터 발굴조사를 시작한 이 제3구역에서는 133m의 토루가 발견됨에 따라 올 8월 8일 토루에 대한 전문가 검토회의를 개최했으며,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8조 규정에 의해 올 8월 8일과 8월 14일 두 차례 ‘매장문화재 평가회의’를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8월 8일 ‘전문가 검토회의’에서는 “시굴조사 결과 확인된 옛날 토목건축의 구조와 양식을 알 수 있는 유구에 대해 발굴조사를 실시하도록 하며, 토성 유적은 보존조치를 강구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후 6일 만인 8월 14일 열린 ‘매장문화재 평가회의’에서는 “성토하여 구축한 토성유구는 추후 조사지역 외에서도 조사를 해 규모 및 성격을 밝히는 것이 좋겠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됐다. 이 자리에서 학계의 한 전문가는 “이번 발굴 결과는 조선시대 대규모 토루로 조사 사례가 매우 희소할 뿐만 아니라, 토루 내의 단위 생활면이 명확하게 구획되어 있으며 그 보존상태가 매우 양호해 토루의 역사성과 성격이 구체적으로 드러날 것으로 사료돼 보존조치 돼야 마땅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밖에도 “현장 보존의 어려움도 있어 공사 후 원지형과 토루의 원형을 살려 현 위치에 복원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특히 학계 전문가들이 이번 발굴에 대해 평가한 결과 평점이 84.89점 나와 기준 평점인 ▲현지보존 74.31점 ▲이전복원 63.92점 보다 매우 높은 평가가 나와 현 위치에 원형보존 하는 방향으로 더 무게가 실렸다.
학계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사업시행자인 경기도시공사는 9월 17일 ▲3차원 DB 구축 및 이전 전시를 통한 교육자료 활용 ▲사업 변경을 통한 구간 원형보존 및 기록보존 병행을 문화재청에 제시했다.
문화재청은 9월 27일 국립고궁박물관 회의실에서 개최한 2013년 문화재위원회 ‘제9차 매장문화재분과위원회의’에서 사업시행자의 보존 방안을 심의한 결과, 참석 위원 9명 만장일치로 ‘보존 방안 재작성 후 재심의’ 하는 것으로 의결했다.
문화재청은 이날 의결 결과에 대해 “사업시행사가 제출한 보존방안의 보완이 필요해 이같이 결정이 내려졌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발굴된 토루는 평택~삼척고속도로까지 이어졌으나 고속도로 건설 당시 일부 훼손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덕 국제화계획지구 산업단지에서 진행되는 유적 발굴조사는 ‘중앙문화재연구원’과 ‘경기문화재연구원’, ‘기호문화재연구원’ 등에서 사업을 맡아 진행하고 있으며 제2구역에서는 ▲백제 저장수혈 6기 ▲통일신라시대 주거지 1기·수혈 4기·밭 경작유구 1개소 ▲조선시대 주거지 7기·수혈 50기·토광묘 및 회곽묘 43기·구상유구 6기 등 여러 시기에 걸친 다양한 성격의 유구 139기가 조사됐다.
또 제3구역 시굴조사 결과 ▲청동기시대 주거지 7기 ▲통일신라시대 및 조선시대 주거지 340여기 ▲길이 133m의 조선시대 ‘토루’와 성 밖에 둘러 판 물 없는 못인‘ 외황(外隍)’이 확인됐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