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생산·소비·유통에 12억 원 투입

 
평택시가 평택로컬푸드 조례 제정 이후 처음으로 로컬푸드정책협의회를 구성해 지난 8일 시청 2층 종합상황실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로컬푸드의 성공적인 정착과 안전한 먹을거리 생산, 안정적 유통기반 확보를 위해 농산물 생산자 대표, 유통업체 대표, 생협 등 소비자단체 대표, 농협 및 유관기관 담당자 등 18명이 참석했다.
지난해 9월 22일에 제정된 평택로컬푸드 조례는 원주, 완산 등에 이어 전국에서 5번째, 경기도에서는 첫 번째로 제정된 것으로 향후 로컬푸드정책협의회에서는 안전한 지역 농·식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공익적 기능 증진, 농촌주민들의 소득안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로컬푸드 지원에 필요한 사항 자문·평가하는 일을 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는 평택로컬푸드 기본 5개년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하는 자리하는 자리로 마련됐으며, 시는 2016년까지 총 사업비 12억 원을 투입해 생산·소비·유통·정책촉진 분야에 따른 12개 사업별로 준비단계와 실시단계의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2016년 사업평가 이후 자립기반을 갖추었을 때는 민간위탁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회의를 통해 생산자·유통업자·소비자들이 각자의 입장과 어려운 점을 이해하고 서로의 이익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으며 평택시는 로컬푸드 정책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협의와 다양한 사업개발 및 지원을 통해 체질을 개선하고 생산과 판로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다.
위원장인 이완희 부시장은 최근 이슈의 하나인 한·미 FTA 발효예정에 따른 정부의 주요 대책에 대해 설명하며 “지역 먹을거리 체계인 평택로컬푸드에 대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