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한 지방재정 기반위에 지방자치 성과 있어 ‘재정건전화 노력’
기업환경 개선·공공기관 청렴도 높여 지방자치 경쟁력에서 ‘두각’
시민 모두가 하나가 돼 찬란한 새 100년 열어 나가는데 노력할 터

 
평택시는 국내외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삼성전자 부지조성사업 착공과 LG전자 산업단지 확정 등 지난 한해 경제적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특히 올해는 민선 5기 마지막 해로 산업과 경제·교통과 물류·복지와 문화 등 지역사회 전 분야에 걸쳐 미래 평택시의 밑그림을 그리는데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다.
1월 23일 본지 함승호 대표는 2014년 갑오년 새해를 맞아 김선기 평택시장을 시장 집무실에서 만나 지난해의 평택시정 운영 성과를 들어보고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위한 올해 평택시정의 운영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독자여러분에게 평택시정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날 인터뷰 내용을 지면을 통해 정리·보도한다. - 편집자 주 -

▶ 갑오년 새해를 맞아 시민들에게 새해인사 부탁드린다.
45만 평택시민 여러분 희망찬 201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일들이 모두 이루어지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지난 한해 시민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으로 우리시는 그동안 새롭게 준비하고 추진해 온 각종 대규모 사업들을 착수·착공하는 등 우리시 도약발전을 시작하였습니다.
2014년 새해, 우리 평택시는 지금까지 쌓아온 모든 역량과 성과를 하나로 결집시켜 시민 여러분과 함께 산업·복지·교육·문화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새로운 도약발전을 본격적으로 진행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이제 우리시의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데 시민 여러분들의 크신 참여와 협력 당부 드리며, 희망찬 새해 시민 여러분 모두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 드립니다.

▶ 지난해 착수·착공한 사업은?
지난해는 우리시가 그동안 새롭게 준비하고 추진해 온 각종 대규모 사업들을 착수·착공하는 등 우리시의 도약발전을 시작하여 시민들께 긍지와 소망을 드린 한 해였습니다.
먼저, 현재 22%의 공정인 삼성전자산업단지의 착공, LG전자산업단지의 보상 착수, 고덕국제신도시 1단계 착공, 황해경제자유구역 포승지구 보상 착수, 현덕지구 신규사업자 선정, KTX신평택역과 광역환승센터 착공 준비, 권역별 7대 명품공원의 본격 추진, 평택호관광단지 2.74㎢(83만평) 신규개발 추진, 초·중학교 전 학년 무상급식 실시, 오성·장당 거점도서관 건립 등 참으로 많은 일들을 해냈습니다.
또한, 동삭동 국도 45호선 용인방면교차로 사업 마무리와 경부고속도로 입구의 평안지하차도 개통, 시 전역 하수관거 정비사업의 준공 등 시민들의 오랜 숙원과 민원사업들을 해결하기도 했습니다.

▶ 재정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성과는?
우리시의 경우 2010년 7월 민선 5기 출범당시 재정결함이 400∼500억 원이 있었는데 2010년 당해 연도에 모두 해결했으며, 채무액도 1510억 원에서 연차별로 상환해 현재까지 791억 원을 갚아 719억 원의 채무가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이를 시민 1인당 채무액으로 환산하면 16만 3000원으로 경기도 평균 20만 9000원의 77%에 그쳐 어느 지방자치단체보다 재정건전성이 양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시는 건전한 지방재정의 기반 위에 지방자치의 성공이 있고 도시의 발전과 미래가 있다는 생각으로 예산의 절감 편성과 효율 운영 등 항상 재정건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행정분야에서의 가시적인 성과가 있다면?
행정에 있어서도 안전행정부와 한국일보사가 공동주관한 ‘제10회 지방자치경영대전’ 기업환경개선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경기도 세정분야 평가’에서 11년 연속으로 수상했으며 특히, ‘201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다시 한 번 우수기관(외부청렴도 전국 1위·내부청렴도 전국 5위)으로 선정되는 등 우리시 행정의 위상을 한층 더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또 최근 한국공공자치연구원에서 진행한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조사’에서 우리시가 전국 76개 시 단위 중 3위·경기도 1위를 차지하여 지방자치시대에 기초단체로서의 경쟁력을 갖춘 도시임이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 착수·착공한 사업들의 올해 진행?
새해에는 우리시 도약발전을 이끄는 대규모 사업들을 본격 진행시켜 그 성과가 지역에 파급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특히, 삼성전자 산업단지는 새해 공정 52%를 목표로 진행시켜 2015년 준공, 2016년 건축이 되도록 추진하고, LG전자 산업단지는 보상을 본격 추진하고, 우선 시행부분은 상반기 중 착공토록 할 예정입니다.
황해경제자유구역 포승지구는 올해 보상을 마치고 착공을 준비하며, 현덕지구는 지난해 사업자 선정에 이어 하반기 중 보상에 착수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고덕국제화지구 1단계 4.48㎢(135만평)는 조성공사를 본격 진행하고, 설계를 마친 KTX 신평택역사는 상반기에, 광역환승센터는 하반기에 착공하여 2015년 KTX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새롭게 사업자를 찾아낸 평택호관광단지 개발사업도 공공투자관리센터의 적격성심사 통과가 예상되고 있어 상반기 중 제3자 제안공고를 거쳐 하반기 착수가 되도록 각별히 노력하겠습니다.

▶ 올해 달라지는 복지·교육정책은?
우선 복지분야에서는 ‘사회복지’와 ‘건강복지’의 확충을 통해 ‘시민 모두가 행복한 평택시’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팽성과 북부에 이어 남부복지타운을 착공하고 서부복지타운도 착수를 서두르는 등 권역별 복지 인프라 구축을 앞당겨 나가고, 동시에 복지 관련 기관간 기능의 연계·조정을 통해 복지서비스 제공의 효율과 형평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읍·면·동 복지협의체를 새롭게 구성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시켜 나가고, 우리시가 그동안 유치한 건강가정지원센터·여성새로일하기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드림스타트센터 등의 운영 활성화를 통해 계층별·영역별 복지행정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교육분야에서는 공교육의 수준을 높여나가고, 100세 시대를 대비한 ‘평생학습체제’ 구축에도 힘써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우리시만의 특수 시책사업으로 지난해부터 추진하여 큰 성과를 거둔 ‘일반계고교 육성사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초·중학교 전학년 무상급식과 도서관· 체육관 등 학교 교육환경 개선·학력향상 프로그램에도 지원을 계속하여 교육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부모님들의 호응이 좋은 어린이 키 크기와 비만·아토피 클리닉 등 건강·체력향상 프로그램과 국제교류캠프, 주말 가족캠프와 같은 체험형 프로그램들을 다양화하여 아이들과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는 한편, 저소득·취약청소년에 대한 대책도 성심껏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장당도서관은 올해 1월 24일 개관했고, 청북면과 세교동의 작은도서관과 문화센터는 상반기에 착수하며, 진위면과 비전동 동부의 도서관은 입지선정을 서두르겠습니다. 소사벌택지지구 내 거점도서관은 LH 측과 지속적인 협의로 지원받는 방안을 도출하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권역별 복지타운·여성회관·거점 도서관·작은 도서관·문화센터, 읍?면?동 자치센터 등을 연계하여 평생교육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면서, 일반계고교 더 좋게 만들기 지원과 함께 좋은 대학교 유치와 교육국제화특구 지정을 위해서 계속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 시민여러분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존경하는 45만 평택시민여러분, “준비되지 않은 자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난 3년 반 동안 우리시는 철저한 준비과정을 통해 전국이 부러워하게 대규모 사업들을 착수·착공하는 등 실력과 경쟁력을 두루 갖춘 도시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해는 우리시가 현재의 행정구역과 모습을 형성한지 꼭 100년이 되는 뜻 깊은 해로서, 우리시의 새로운 100년 대계 도약발전을 본격 진행하게 되어 더욱 뜻이 깊습니다.
이에 2014년 새해에는 그간 우리시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정중히 돌아보고, 다가오는 미래에는 더 큰 희망과 영광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시민 모두가 합심하여 찬란한 새 100년을 열어나가자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희망찬 갑오년 청마의 새해를 맞아 시민 여러분들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 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