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동아리활동이
인생에 자기 삶의 가치를
어디서 찾을 것인지
방향을 느끼게 되는 소중한
활동이 되리라 믿는다.
이것이 우리 청소년들에게
공부 못지않게 동아리활동을
권장하는 충분한
이유가 될 것이다

꽃샘추위가 반짝 기승을 부리고 있다. 잠깐일 뿐이다. 이제 곧 봄이 온다는 것은 누구도 다 느끼고 있을 것이다. 봄은 어김없이 오고 마는 것이다. 우리 청소년들도 새 학기를 맞이했다. 새 교복을 입고 첫 상급학교 등교를 하는 청소년, 새 학기 새로운 다짐으로 익숙한 교문을 들어서는 청소년, 물론 첫날부터 지각하지 않으려 내달리는 청소년도 있으리라. 아무튼 몸도 마음도 새로운 기대와 설렘·활력이 넘치는 3월이다.
우리 청소년문화센터도 3월에는 활기찬 시작의 달이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청소년자치조직 신규단원 모집’이다. 학교의 경우 학교 내 신입생들에게 직접 홍보하기 쉬운 여건이라서 신입단원 모집은 그리 어려운 과정이 아니겠지만 우리 청터처럼 학교 밖 청소년 모임은 홍보활동도 쉽지 만은 않다. 그래서 선배들이 직접 발로 뛰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동아리활동을 해본 사람은 이때의 설렘과 흥분을 잊지 못할 것이다. 자신이 속한 동아리를 멋지게 소개하려고 노력하고, 신입 부원을 모집하기 위해 자신들의 특기를 보여주기도 하고, 예전 대학교에서는 동아리 시연회도 곳곳에서 펼쳐지곤 했다. 그래서 새로운 만남에 대한 설렘과 새로운 도전에 대한 기대가 가득한 시기가 3월이었다. 청소년동아리활동에 대한 중요성은 1990년대 초반부터 본격 대두되어 이전의 학교 내 동아리활동에서 영역을 넓혀 학교 밖 동아리 즉, 청소년 시설이나 기관·단체들의 동아리활동으로 확대되었다.
청소년 시기의 동아리활동은 성인 동아리활동과 비교해서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다.
첫째, 청소년 동아리활동은 또래집단으로서의 특성을 지닌다. 발달과정 상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이행하면서 청소년들은 부모 의존성이 줄어드는 대신 또래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경향이 있는데 청소년기에 또래집단에 속하는 것은 그들 삶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준다. 둘째, 청소년동아리활동은 자아의 표현활동이다. 개개인의 관심과 흥미에서 출발하여 상호 영향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존재감을 확인하기도 하고 남과 다른 나를 발견하는 계기로 작용한다.
셋째, 청소년 동아리활동은 개인의 진로역량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동아리활동을 통해 그동안 발견하지 못한 자신의 역량을 발견하기도 하고, 자신이 즐거움을 느끼는 영역을 찾게 되면서 미래 진로에 대한 방향성을 발견하는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되기도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동아리활동은 현재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많은 문제점과 과제들의 가장 적절한 해결방안이라는 것이다. 학력 중심의 학교 체계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친구와의 교감·자아의 표출·목표 설정과 노력을 통한 성취 등을 통해 진로 고민·왕따·학교폭력·사회 부적응·기성세대와의 갈등을 넘어 자기 주도적 삶의 자세를 갖추게 해 준다는 것이다.
대학시절 탈춤동아리에 가입해 우리 것에 눈뜨고,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품은 공대 학생이 있었다. 그는 공학도로서의 삶에서 청소년지도사의 길을 걷게 되었고 지금은 청터에서 청소년지도사로 일하고 있다. 내 얘기다. 우리 청소년들에게도 동아리활동이 인생에 있어 자기 삶의 가치를 어디서 찾을 것인지 방향을 느끼게 되는 소중한 활동이 되리라 믿는다. 이것이 우리 청소년들에게 공부 못지않게 동아리활동을 권장하는 충분한 이유가 될 것이다.
오늘 중·고등학생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께서는 자녀에게 ‘혹시 관심 있는 동아리활동이 있니? 한 번 도전해 보렴!’ 하며 대화를 나누길 희망한다. 그리고 동아리에 가입을 권유해 보시길 바란다.


 
이희윤 활동기획팀장
평택시청소년문화센터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