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사신문> 평택시장선거 출마예정자 8명 정보 세세하게 분석 보도
공직자 출신 5명·정당인 3명, 새누리당 경선 앞둬 본선은 5대 1로 경쟁


 
평택시장선거 새누리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6명 중 4명이 경선후보로 확정됨에 따라 4월 8일 현재 ▲새누리당 4명 ▲새민련 2명 ▲진보당 1명 ▲무소속 1명 등 모두 8명이 평택시장 후보군에 올랐다.
특히 새민련의 무공천 계획과는 달리 새누리당은 평택시장 후보를 공천할 예정이어서 경선 결과가 나오면 평택시장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는 최종 5명으로 압축될 예정이다.
<평택시사신문>은 평택시장 출마예정자의 면면을 지면을 통해 상세하게 소개해 유권자가 투표권을 행사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출마예정자에게 ▲학력과 경력 ▲상훈과 저서·논문 ▲가훈과 취미·종교·독서량 ▲존경하는 인물과 이유 ▲감명 깊게 읽은 책과 이유 ▲시장 출마 이유 ▲자신의 최대 경쟁력 ▲경쟁주자 ▲평택지역 최대 현안과 해결책 ▲핵심 공약 ▲시정 지표 ▲시민과의 소통 방안 ▲시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 등의 내용이 담긴 질문지를 요청해 서면으로 답변을 받았다. <평택시사신문>은 출마예정자들이 제출한 내용을 정리해 지면에 싣고 이를 분석 보도한다. - 편집자 주 -

4월 8일 현재 평택시장선거 출마예정자는 ▲새누리당 공재광·이용희·장호철·전진규 ▲새정치민주연합 김선기·우제항 ▲통합진보당 이호성 ▲무소속 이근홍 씨로 모두 8명이 본선 경쟁을 위해 뛰고 있다.
이번 선거에 나설 출마예정자 중 여성 후보자는 없으며, 연령은 ▲40대 1명 ▲50대 4명 ▲60대 3명이다.
▲최연소자는 통합진보당 이호성 씨로 42세 ▲최연장자는 새정치민주연합 우제항 씨 65세로 나타났다.
전·현직 직업 중 행정가 또는 공직자 출신은 새누리당 공재광·이용희, 새정치민주연합 김선기·우제항, 무소속 이근홍 씨로 8명 중 5명이 공직 경험을 갖고 있어 이번 평택시장선거가 ‘공직 홍수’라는 말리 나올 정도로 공직자 출신이 많았으며, 반면 새누리당 장호철·전진규 씨와 통합진보당 이호성 씨는 정당인이다.
출마예정자별 최종학력은 ▲대학교 졸업 3명(장호철·전진규·이호성) ▲대학원 석사과정 재학 1명(이용희) ▲대학원 석사학위 2명(공재광·우제항) ▲대학원 박사과정 휴학 1명(이근홍) ▲대학원 박사학위 1명(김선기)이다.
특이 경력사항은 ▲공재광 씨가 ‘박근혜 정부 청와대 행정관’ ▲이용희 씨가 ‘경기도 평생교육국장’ ▲장호철 씨가 ‘제6~8대 경기도의회 3선 의원’ ▲전진규 씨가 ‘제4대 평택시의원과 제7~8대 경기도의회 의원’ ▲김선기 씨가 ‘행정고등고시와 공인회계사시험 합격’ ▲우제항 씨가 ‘행정고등고시와 경찰서장’ ▲이호성 씨가 ‘광주항쟁 중 구속으로 민주화운동 명예회복’ ▲이근홍 씨가 ‘평택시 부시장과 택시기사’ 등의 이력을 갖고 있다.
한 도시의 지식과 문화수준을 가늠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얼마나 책을 읽는지, 도시에 도서관이 얼마나 많은지를 살펴보면 바로 알 수 있다. 이번 평택시장선거 출마예정자들의 평균 독서량은 26.5권으로 우리나라 성인 평균 독서량인 9.2권을 훨씬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마예정자들이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들은 주로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꽃들에게 희망을> <무소유> <큰 바위 얼굴> 등 인생에 대한 깊은 성찰을 드러내는 책과, <정의란 무엇인가> <로마인이야기> <칼의 노래> 등 지도자로서의 덕목을 강조하는 책으로 구분된다.
존경하는 인물을 묻는 질문에는 김구·안창호·이순신·정도전·정약용 등 나라를 구한 인물과 부모님이라는 대답으로 양분됐다.
평택시장선거 출마의 주된 이유에 대해 ▲공재광 씨는 “평택의 꿈과 미래와 희망을 가꾸고 발전시키기 위해” ▲이용희 씨는 “준비된 열정으로 시행착오 없는 힘찬 도약의 날개를 펼쳐 보이기 위해” ▲장호철 씨는 “평택의 미래를 위해 저를 키워준 시민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전진규 씨는 “역동적인 평택의 미래를 시민과 함께해 평택경제혁명을 이루기 위해”라고 밝혔다.
또 ▲김선기 씨는 “시민들과 함께 우리시 발전을 완성하고 꽃피우기 위해” ▲우제항 씨는 “대학교·기업·관광·의료·문화시설 유치에 적극 나서기 위해” ▲이호성 씨는 “정치탄압을 받고 있는 진보당을 구하고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이근홍 씨는 “34년 공직생활을 바탕으로 신뢰로 과제를 슬기롭게 해결하기 위해”라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출마예정자별 당내 경쟁주자를 묻는 질문에 새누리당 ▲공재광 씨는 이용희 씨를 지목했고 ▲이용희·장호철 씨는 전진규 씨를 ▲전진규 씨는 장호철 씨를 경쟁주자로 지목했다.
예상되는 본선 최대 경쟁주자를 묻는 질문에는 ▲공재광·이용희·장호철·이호성 씨가 김선기 씨를 지목한 반면 ▲전진규 씨는 우제항 씨를 ▲김선기 씨는 전진규 씨를 ▲이근홍 씨는 모든 후보를 지목했지만 ▲우제항 씨는 ‘없음’으로 표기했다. 대다수 출마예정자들이 현직 시장인 김선기 씨를 최대 경쟁주자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출마예정자들이 생각하는 평택지역 최대 현안 문제는 ▲지역개발(브레인시티개발사업 포함) ▲교육 ▲지역경제 ▲평택항 개발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소수 견해로는 ▲고용안정 ▲공직 인사시스템 ▲친환경 도시개발 ▲무상의료·무상교육 ▲생활정치 등의 현안문제가 제기됐고, 이에 따른 다양한 해법을 내놨다.
출마예정자의 주요 핵심공약도 다양하게 제시했다. ▲공재광 씨는 ‘평택 도심철도 구간 지하화를 통한 구도심 활성화’ ‘장애인취업훈련센터 건립’ ▲이용희 씨는 ‘교육환경 개선 위한 고교학력 상향평준화’ ‘가칭 시정개발연구원 설립’ ▲장호철 씨는 ‘평택 브레인시티사업 원안대로 추진’ ‘교육국제화지구 특구지정’ ▲전진규 씨는 ‘주정차단속 철폐·무료주차타워 건립 등 거리상권 활성화’ ‘외국인 전용 평택형 이태원거리 조성’ 등이 주요 공약사항이다.
또한 ▲김선기 씨는 ‘우리시 도약발전의 대규모 사업들 조기 완공’  ‘창조적 지구촌문화도시 조성’ ▲우제항 씨는 ‘종합대학·삼성전자와 연계한 종합병원 유치’ ‘평택항 개발과 더불어 스토리텔링이 있는 평택호관광단지 개발’ ▲이호성 씨는 ‘정리해고 없는 고용안정 행복도시 추진’ ‘대형마트의 문어발식 확장을 규제해 지역 중소상인 보호 정책실현’ ▲이근홍 씨는 ‘민간항공 국내공항 운영 미군부대와 협의 추진’ ‘당진시에 빼앗긴 평택항 일부 부두를 찾아 재정 확충’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평택시장 당선 후의 3대 시정지표(시정목표)를 묻는 질문에는 문화·복지·교육·경제·공동체·사람중심 등을 주제로 한 다양한 시정지표가 제시됐다.
최근 평택지역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는 시민과의 소통 방안에 대해서는 ▲공재광 씨는 ‘평택 3.0추진을 통한 행정정보공개 확대’ ▲이용희 씨는 ‘주요 정책 결정시 다단계 의견 수렴’ ▲장호철 씨는 ‘찾아가는 ‘시정버스’ 운영’ ▲전진규 씨는 ‘시장실 민원실내 설치 완전 오픈’ ▲김선기 씨는 ‘온·오프라인 시민참여 프로그램 확대’ ▲우제항 씨는 ‘시정 및 시민 브리핑룸 운영’ ▲이호성 씨는 ‘시민단체와 정례적 지방자치협의체 운영’ ▲이근홍 씨는 ‘시장이 갖고 있는 권한 과감한 위임’ 등을 내걸어 시민들과 소통하는 평택시정을 펴나가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평택시사신문>은 이번 6·4지방선거와 관련한 기획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후보자를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