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여가활동으로 자원봉사는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그것은 노년의 삶을 개발하고
개인의 사회참여와 사회적 역할로
존재의미를 확고히 하는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 정택훈 사회복지사
평택북부노인복지관
노년기 동안 어르신들은 대부분 각종 만성질환에 시달리거나 퇴직이후 가정과 사회에서의 역할 상실로 인해 고독과 소외감도 깊어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해 어르신들이 사회 속에서 활동하기를 희망하는 욕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노인복지분야에서 어르신들의 봉사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참여는 반드시 필요하다. 풍부한 경험과 지혜를 활용해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자아를 실현하며, 소외감을 극복하고 건강을 유지함은 물론 자신의 사회적 참여를 통해 노년생활의 안정감과 삶의 만족감을 갖도록 하는 것은 어르신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평택시 인구 45만여 명 가운데 65세 이상 노인 인구수는 약 4만 7000여명, 전체 인구 중10.5%로 이미 고령사회로 접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평택시 북부지역의 노인 인구수는 1만 8000여명으로 평택시 전체 노인인구 비율 중 38.9%라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평택시에서 어르신들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타지자체에서는 1개소에 집중되어진 노인여가시설을 남부·북부·서부·팽성지역 등 권역별로 설치해 어르신들에게 많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역할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 어르신들에게 요구하는 봉사활동은 단순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어르신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지혜와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봉사꺼리 가운데 자연 속에서 성장하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오신 우리 어르신들의 삶의 지혜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어떨까.

점차 줄어들고 있는 자연 속에서 우리 어르신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혜택을 누리기보다는 받은 사랑과 관심을 지역사회 아름다운 자연과 후손들을 위해 베풀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평택북부노인복지관은 뒤편에는 부락산, 옆으로는 이충레포츠공원과 분수공원이 자리 잡고 있어 어르신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증진과 자연환경 정화활동이 가능하고 아이들에게는 자연친화 활동이 용이하다.

이에 평택북부노인복지관은 2014년 평택복지재단의 지원을 받아 2014년 한 해 동안 평택북부지역에 거주하시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인자원봉사단인 ‘갈맷빛봉사단’을 조직해 활동했다.

‘갈맷빛봉사단’을 간략히 소개하자면 평택북부지역 내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부락산과 이충분수공원 등에서 환경정화 활동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캠페인 활동, 어르신과 아동이 함께하는 1~3세대 자연친화 활동 등이 있다. 노인자원봉사활동 결과 어르신의 활동도 지역사회와 지역아동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으며 봉사자 전체 어르신이 향후 지속적인 참여의사를 밝혀 노인자원봉사단 활동이 사회참여의 기회와 봉사활동에 대한 욕구를 향상 시켰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노인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동안 지역주민으로부터 듣는 격려의 메시지, 지역주민들과 주고받는 인사말이나 덕담들을 들으며 지역사회 안에서 어르신들에 대한 긍정적 인식 변화를 가지고 왔다는 평가를 했다.

추후 평택북부노인복지관에서는 ‘숲 해설가 양성교육’을 거쳐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부락산을 교육장소로 지역주민들에게 숲 해설 봉사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어르신들의 봉사활동이 지역 사회 안에서 자리매김하고 1~3세대가 함께하는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길 희망한다.

노인 여가활동에서 노인자원봉사는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노인자원봉사는 순수한 자원봉사 의미에 앞서 노년의 삶을 개발하는 중요한 영역으로서 의미가 있다. 어르신 개인의 사회참여와 사회적인 역할을 통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존재의미를 확고히 하며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향후 개별 어르신이 갖고 있는 이질화된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형태의 인력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노인 인적자원의 효율적 활용도 모색한다면 노인의 자원봉사는 노년문화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