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0일, 기독교연합회 평택지원특별법 포럼 갖고 책임 따져

 
평택시기독교연합회 개발대책위원회가 평택시에 산재한 각종 개발 사업이 지지부진한 것에 대해 관련 기관의 책임을 묻고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4월 30일 평택시북부문예회관 소공연장에서 ‘평택지원 특별법에 의한 개발 포럼’을 개최한 개발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평택시장은 주민갈등의 책임을 지고 시장 직에서 자진 사퇴하라”고 주장하는 등 목소리를 높였다.
개발대책위원장인 고연복 목사는 “주한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시 등의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하여 평택시에서 추진되던 모든 사업이 미진하고 주민 피해와 갈등이 깊어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갈등해소에 적극 나서야 할 시장이 주민갈등을 외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주민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것을 방관할 수 없다”고 기독교연합회의 입장을 확고히 했다.
특히 개발대책위는 브레인시티와 성균관대학 유치에 대해 “평택시가 주민들과의 대화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강행했으며 더 이상 이견을 좁히지 못한 주민들이 삭발투쟁과 농성을 통해 사태해결을 촉구했지만 평택시는 갈등해소에 어떤 노력도 취하지 않고 소극적인 입장만을 고수해왔다”고 날선 비판을 이어나갔다.
기독교연합회는 대한민국 정부와 미국 정부를 상대로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평택시에 주둔하는 모든 미군기지 내의 오염을 측정해 평택시민에게 상시 공개할 것”과 “기지주변에 소음 측정기를 설치하고 시민들에게 공개할 것”을 주장하는 한편 “미군 범죄 예방 대책 수립”을 촉구했으며 국가인권위원회와 국민권익위원회에는 “도일동 주민 및 개발지역 주민들의 피해에 대해 공권력에 의한 주민피해가 없는지 조사에 착수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사업허가청인 경기도에도 감독 소홀의 책임이 막중함을 들어 “허가에 신중을 기하고 허가된 사업은 곧바로 시행할 수 있도록 감독에 철저히 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평택시에 대해서도 “특별법에 의한 정부 지원내역 등을 시민에게 공개하라”고 주장하며 “성균관대 유치는 43만 평택 시민의 간절한 소망이며 도일동 주민 보상의 책임과 개발로 빚어지는 주민 갈등은 평택시장에게 책임이 있다”고 일침을 놓았다.
또한 또 다른 사업주체인 성균관대학에 대해서도 “적극성을 가지고 신 캠퍼스 사업을 추진할 것”을 주문했고 “도의회, 시의회에도 막중한 책임이 있다”고 밝힘으로서 평택시 전반에 걸친 구조적 잘못을 따지는 등 비판의 수위를 높여갔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평택시와 경기도 입장을 대변할 패널이 참석하지 않아 방청객과 개발대책위원들로부터 주민을 무시하는 게 아니냐는 비난을 사기도 했는데, 평택시기독교연합회의 이번 성명 발표는 다소 그 수위가 높아 향후 관계기관의 행보에 시민들의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