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택보건소 8024-4418
송탄보건소 8024-7263
안중보건지소 8024-8653

의학기술과 경제적 발전은 기대수명을 연장시켜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진행 중이다. 2014년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인구수는 총인구수의 12.7%로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다.

이에 따라 평택시에서는 만65세 이상 노인들의 구강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노인의치보철사업, 개인용 불소용액(가글액)양치사업, 불소겔도포, 노인 스케일링사업, 노인 구강보건 교육사업 등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노인 의치 보철 사업

치아 결손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음식물 섭취에 자유롭지 못한 저소득 노인을 대상으로 무료 의치 보철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지원대상자는 만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건강보험 전환자이며 신청은 연초에 읍·면·동 사무소에서 접수하고 보건소를 방문해 면담 후 대상자로 선정되면 지정 의료기관에서 시술을 받을 수 있다.

대상자 모두에게 구강검진을 시행하고, 의치지원 시술 전에 사용에 따르는 통증, 어색한 발음, 음식 섭취 등의 불편에 대처하는 방법과 올바른 의치 사용방법에 대한 사전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또 보건소 구강보건센터에서는 구강관리에 취약한 노인을 위해 의치 보철 지원뿐만 아니라 구강 교육, 불소·스케일링, 불소 용액 배부, 의치세척 등 다양한 구강 보건 서비스를 연중 제공하고 있다.

노인성 충치예방과 불소이용 사업

충치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불소’를 이용하는 것이다.

불소는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이 치아의 칼슘 등을 녹일 때 치아에 달라붙어 칼슘의 빈자리를 채워 치아를 더 튼튼하게 하며, 치아 표면을 코팅해 세균이 칼슘을 녹이지 못하도록 충치를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불소를 이용한 방법으로는 불소 겔 도포와 불소용액으로 양치하는 방법, 불소치약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노년기에는 잇몸질환으로 인한 치아상실이 가장 큰 문제다 되는데 노인의 92%는 잇몸병을 앓고 있다. 잇몸병은 어느 정도 진행이 되기 전까지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잇몸 뼈를 녹여 치아가 빠지는 원인이 된다.

보건소에서는 심뇌혈관질환 및 만성질환이 발생하기 쉬운 노인들이 구강 내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도록 칫솔질 요령을 비롯해 의치관리법, 식이요법, 불소용품 이용법, 침 분비를 도와주는 입체조 등 구강병 예방에 따른 교육과 실습도 병행하며 효과적으로 구강건강증진사업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