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택보건소 8024-4418
송탄보건소 8024-7263
안중보건지소 8024-8653

스트레스는 현대인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를 제대로 풀어주지 못하고 쌓이면 생명의 위협까지 받을 수 있고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각종 질병에 노출되고 있다.

보건소에서는 최근 100세를 향한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시민을 대상으로 각종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직까지도 많은 시민들이 보건소를 예방접종·방역소독·성병검진 등을 하거나 의료수급권자들이 이용하는 기관으로 인식하고 있는 시민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요즘 보건소에서는 각종 건강증진사업과 다양한 시설과 장비를 갖추어 놓고 시민들을 맞고 있다.

우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일반진료실과 한방치료실에서는 65세 이상 어르신, 건강 상담실에서는 치매검사·혈당·혈압측정, 결핵실에서는 결핵검진, 임상병리실에서는 에이즈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진료실에서는 1차 진료와 건강진단을 통한 만성질환자 조기발견으로 고혈압이나 당뇨병환자인 경우 등록 관리를 받을 수 있다. 한방진료실에서는 근골격계질환 치료에 탁월한 침술을 시술하고 본인부담금은 500원으로 저렴하다.

물리치료실은 일반진료 시 처방을 통하여 1일 진료 시 5일간 예약 이용할 수 있으며 비용은 첫 회는 1600원이고 그 후 4회는 매회 500원을 본인이 부담하여야 한다. 물리치료는 온열치료·전기치료·레이저치료를 이용한 질환별 통증치료·신경통·요통·관절염·중풍·안면신경마미·오십견·근경직 등으로 기계적인 힘, 중력 등을 이용해 통증완화와 조직의 치유촉진으로 신체적 움직임 향상으로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

임상병리검사실과 영상의학실은 대학병원 급의 장비를 갖추고 있다. 혈액검사·암표지자·간염 등들 할 수 있는 면역자동분석기와 골밀도 검사장비 등을 갖추고 각 분야 자격을 갖춘 담당자들의 정밀하고 세심한 검사로 최고의 기초의학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지난해 대비 0.8%로 보건소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다.

보건소 방문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선호하는 검사사항을 소개하면 검사실에서는 간질환·신장 기능검사·당뇨·간염검사·암표지자 검사가 가능하며 또한 최근 3종의 갑상선 기능검사도 할 수 있기에 40~50대의 중년 여성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런가 하면 영상의학실에서는 결핵, 골밀도와 성장판 검사를 진행한다. 골밀도 검사는 폐경이 지난 여성과 유전적 요인이 있는 주부, 평상시 가벼운 넘어짐에도 골절이 잦은 분들이 검사하면 적절한 치료와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매년 검사인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결핵은 최근 증가하는 추세로 연령이 높은 노인성 질환과 단체생활로 이어지는 학생들이나 기숙사 생활하는 곳에서도 꾸준히 증가 하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의 저성장 아이들을 대상으로 성장판 검사를 실시하여 예상키를 미리 예측하여 알아보는 중요한 검사로 학부모들의 인기가 높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