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의대 출신 전문의 6명의 ‘협진 하모니’2012년 개원 후 매월 평균 1만 명 찾아평택 유일, 수부 세부 전문병원 발돋움 우리 몸에 움직이는 모든 부분은 관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말은 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우리가 몸을 움직이는데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다. 문제가 생긴 관절은 잘 사용되지 않아 관절이 굳고 퇴화돼 치료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치료를
쉼 없이 달려온 시간들, 병을 통해 성찰 기회 가져자연과 벗하며 느림의 미학·생명의 소중함 깨달아의사들은 병에 대해 잘 아는 만큼 건강도 스스로 챙길 거라 생각하지만 정작 밀려드는 환자들을 치료하다보면 어느새 자신을 돌볼 시간이나 여유는 순서에서 한참 밀려나 있게 마련이다. 그러나 병은 누구에게나 불현 듯 찾아오는 뜻밖의 사건이므로 의사라 해도 예외는 없다
치아, 무조건 안 아프게 하는 게 능사 아니야배움에 열린 마음, 환자에게 배우는 것 많아 치아는 예부터 오복의 하나로 여길 만큼 중요시돼왔다. 의학이 발달함에 따라 치아의 치료 기술도 많이 발전해왔지만 어떤 치료를 한다고 해도 본래의 내 치아를 유지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을 것이다. 한번 망가진 치아는 다시는 예전으로 되돌릴 수 없는 일, 세월의 흐름에
여행하며 가족 모습 찍기 위해 사진 시작해나만의 감성대로 주제를 정해 작품 만들어 내가 선택한 특별한 일들이 평범하고 무료한 일상으로 되어버릴 때, 우리는 문득 삶에 회의를 느끼고 새로운 무언가를 찾게 된다. 하루하루 같은 일을 반복하는 직장인이라면 그 정도가 더 심할 수도 있으나 의사도 하루가 어떤 특별함에서 벗어나 일상이 되어버린다는 점에서는 일반인들과
일상과 함께 해온 것이 바로 ‘음악과 미술’최근 가곡 작곡에까지 음악적 영역 넓혀가 의사들이 의술로 아픈 이들을 치료하기 위해 밤잠을 설친다면 예술가들은 예술로 고통 받는 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기 위해 밤잠을 설친다. 그런 맥락에서 본다면 전혀 관계가 없을 것 같은 둘 사이의 경계가 일순 미미해진다. 의술이거나 예술이거나 대상이 인간을 향한다는 것과 개인의
맞춤형 프로그램에 종교·정서적인면 지원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갈 준비 되어있어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그 시간을 이어가는 동안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영위해야 한다는 것은 한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이다. 그러나 아직 현실적으로는 육체적인 건강악화나 노년의 정신적인 외로움을 노인 스스로 감당해야 할 몫으로 돌리는 사회적 소외가 만연한 것도 사실이다.
환자와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신뢰 쌓아가내면의 아픔 들여다보며 타인의 아픔 발견 사람의 아픈 곳을 찾아내 치료하는 이가 바로 의사다. 때문에 의사는 인체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그 심리적인 이해까지 함께 해야 훌륭한 의사라고 할 수 있다. 문학도 그렇다. 문학은 인간에 대한 깊은 성찰을 통해 고뇌하고 탐구하며 치유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 맥락에서 볼 때 의
새로운 침 법 연구를 토대로 환자 치료30여년 경력, 항상 새로운 연구 멈추지 않아 화교들은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많은 화교들이 생활하고 있다. 화교들은 타국에 살면서도 그들만의 고집과 검소함, 그리고 성실함으로 생활하며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평택동에서 ‘부인당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는 왕인(57) 원장도 화교의 오랜 품성이 배어있다.
오랜 전통, 사회에 봉사하는 삶 회원 뜻 모아져지역 꿈나무 키우는 장학사업도 꾸준히 이어가 얼마나 많은 의료인들이 의사가 될 당시 되뇌었던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기억하며 살아갈까. 자신의 능력과 판단에 따라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치료만을 행하고, 해가 되거나 상처를 주는 일은 하지 않으며, 개인으로서 그리고 전문인으로서 모범이 되는 삶을 살아가겠다는 내용을
‘효’의 고정관념,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노인을 위한 복지혜택 잘 살펴 활용해야 어르신들에게 가족과 함께 있는 것만큼 좋은 환경은 없다. 그러나 세상이 점차 빠르게 핵가족화 되고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가족의 한 구성원인 육아와 노인문제는 점차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더구나 세심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이 빈 집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혼자 지내게
형상의학…환자들의 사진을 찍어두고 처방조상들의 지혜인 한의학 널리 보급되었으면 한의학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동양의 전통의학이다. 동양철학을 기초로 하는 한의학의 깊이에 매료돼 자신의 직업까지 미련 없이 버리고 한의학에 투신한 사람, 서울대와 대학원을 거쳐 삼성연구원에서 근무하던 윤정상(47) 원장은 서른을 훌쩍 넘긴 뒤 한의학을 공부하기 위해
환자와의 신뢰 형성, 의료철학의 처음이자 끝병원 내에서 약 조제 가능, 환자 편의를 도모 환자들의 접근성이 조금 떨어진 곳에 2010년 준 종합병원이 들어섰다. 대다수의 평택시민들은 의아해 하기도 했다. 외진 곳에 병원이 들어서도 운영이 될까 하고 말이다. 그러나 2년여가 흐른 지금, 평택국제병원은 환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환자들의 입
건강사회를 만드는 일, 의술과 다르지 않아의사로서 사회 참여나 기부에도 앞장서 의술도 사람이 행하는 일이다. 때문에 의술을 행하는 이가 어떤 생각으로 의료행위에 임하고 있는 지에 관한 것은 환자로서 어떤 최신의 장비보다 중요할 수밖에 없다. 평택시 안중읍 구 터미널 부근 사과나무치과에 종사하는 의료진들은 이미 그런 사실을 알고 있다. 맛있는 사과 열매가 누
따뜻한 말 한마디가 약보다 좋을 때 많아이웃사랑과 봉사 어릴 때부터 교육받아 작은 기독내과의원에는 환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크지 않은 대기실엔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이 모여앉아 진료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그 중에는 조금 전 시장 모퉁이에서 김 원장과 마주친 할머니도 보인다. 할머니는 김 원장을 보자마자 지팡이에 의지해 멈춰 서서 마치 아들에게 말하듯
외과는 모든 질병에 수술을 더하는 분야위급한 생명을 살리는 일에 보람 느껴 외과는 건강에 이상이 생긴 환자들에게 내과적 약물 요법이 아닌 수술을 통하여 외상, 염증, 종양 등을 치료하는 진료과목이다. 그러나 환자를 대상으로 무조건 수술을 진행할 수는 없는 일.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내과적 소견을 이미 인지해야하고 소견이 수술을 요할 경우 수술까지 진행하는
정신 보건·치유 프로그램 다양지역사회 연계 사업 강화 필요몸이 아플 때 병원에 간다는 건 상식이다. 하지만 정신이 아플 때 우리는 선뜻 병원을 찾지 못한다. 그러나 정신 건강이 곧 육체의 건강과 직결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정신건강을 지키는 일은 어떤 것보다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 지난 1997년 3월 개소한 ‘평택시정신보건센터’는 그동안 평택시민의 정신
젊다는 건 에너지가 있다는 말이다. 에너지가 있어야 상대방을 위해 마음을 쓰는 일이 더 쉬울 수 있고 평택 비전동에 위치한 ‘연세정형외과’ 용석원(40) 원장은 30대 중반에 시작해 이제 불혹을 맞는 젊은 나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 세심한 배려로 환자를 대하고 병원을 운영한다. 자신의 세심한 진료가 곧 병원의 이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약물+수술
평택의 의료수준은 이미 대도시 급이다. 최신 장비들이 앞 다투어 병원에 들어와 의료수준을 높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 큰 이유는 병원을 이끄는 의사들 스스로가 지역 병원의 의료수준을 끌어올리겠다는 생각으로 쉼 없이 새로운 의학지식들을 익히고 새로운 수술 방법을 익혀 지역민들에게 대도시 종합병원에 버금가는 의료서비스를 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평택 연
살아가면서 겪는 난감한 일중 하나는 한 밤중에 가족이 아픈 일이다. 특히 그 대상이 어린 자녀라면 부모들의 머리는 온통 하얀 백지장으로 변해 무얼 해야 할지, 어떻게 손을 써야할지, 어떤 병원이 문을 열었을지 생각하며 허둥대기 마련이다. 한밤중 아이가 아플 때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소아과, 아픈 아이를 안고 어쩔 줄 몰라 할 부모들의 마음을 십분 헤
아무리 튼튼한 치아라도 세월이 지나면 망가지게 마련이다. 하루도 빠짐없이 음식물을 씹어야 하는 치아가 손상되는 일은 우리들에게 어떤 질병보다도 심각한 일로 다가온다. 하지만 치아를 고치는 일은 비용도 비용이지만 충치나 발치를 제외한 다른 시술들은 한번 시작하면 치료기간도 오래 걸리고 대부분 반영구적으로 사용해야 하므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 평택 도심에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