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면적 2764㎡·지상 3층 규모, 올 착공

 
평택시 장당동 1-20번지 일원에 2013년 장당도서관 준공을 목표로 올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16일 평택시에 따르면 장당도서관은 국비와 도비·시비 10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부지면적 5416㎡, 건축연면적 2764㎡(837평)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2010년 9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발주를 시작으로 지난해 7월 장당근린공원조성계획변경 고시, 11월 건축허가 및 실시계획인가를 완료하고 현재 토지보상을 모두 마친 상태다.
특히 장당도서관은 사업부지가 장당근린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어 자연친화적인 조경과 쾌적한 분위기 조성이 가능하며 향후 조성될 각종 여가체육시설과 어우러져 가족 단위 교육·문화체험의 장으로도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서관 지하 1층에는 시청각실, 보존서고 등이 배치되고 1층에는 통합대출대와 어린이자료실, 자유열람실 등이 들어선다. 2층에는 제1종합자료실과 소모임실, 카페테리아가 들어서며 3층은 제2종합자료실, 옥상에는 하늘정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동시에 300여명의 이용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평택시는 민선 5기 약속사업인 작은도서관 건립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연차적으로 작은도서관 확충과 오성면에 오성도서관 건립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시민과의 약속사업을 성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평택시에는 현재 평택시립도서관과 안중도서관, 팽성도서관, 지산초록도서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경기도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경기도립도서관평택분관이 서정동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