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작용 천연물 검색 가능한 인간 피부 세포주 개발 성공
국내 화장품 소재 기업에 기술 이정, 화장품 원료 국산화 기대

경기도 산학협력사업의 지원을 받고 있는 동국대학교 약물표적제어 연구센터가 ‘항산화 작용을 갖는 천연물을 검색할 수 있는 인간 피부 세포주 개발’에 성공했다.

5월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사업에 참여 중인 금영삼 교수는 활성 산소에 노출 시 형광과 인광을 동시에 발현하는 인간 피부 세포주를 개발했다.

세포주란 세포 배양을 통해 계속 분열·증식해 대를 이을 수 있는 배양 세포의 클론으로 세포 생물학·유전학·생명 공학 등의 연구에 활용된다.

금 교수가 개발한 세포주는 활성산소에 의해 발생하는 산화적 스트레스 지표로 사용할 수 있어 항산화 작용을 가진 신규 천연물 소재 발굴에 널리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적 스트레스는 피부 노화뿐 아니라 다양한 만성 질환의 원인이다.

이와 관련 동국대학교 약물표적제어 연구센터는 18일 화장품 원료 제조 기업 ‘리치케미칼’과 협약식을 갖고 해당 기술을 이전했다.

센터와 리치케미칼은 이번 기술 이전을 통해 선진국 화장품 원료 기업과 대등하게 겨룰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기술을 통한 항산화 화장품 원료 시장 국산화로 약 2000억 원의 수입 대체 효과를 거둘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현재 국내 화장품 원료시장은 2014년을 기준으로 약 8조 2000억 원 규모이며 관련 로열티로 1조 5000억 원이 외국에 지불된다.

한편, GRRC사업은 경기도가 연구개발 인력과 장비가 부족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도내 대학과 중소기업을 연결, 기술개발 활동을 지원하는 산·학 협력모델이다. 경기도는 지난 1997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현재까지 18년간 20개 대학 연구센터와 1532개 기업체 총 596억 원을 지원했다. 이 결과로 540건의 제품 개발과 특허출원 806건, 2478건의 논문 발표, 1449명의 인력 양성이 이뤄졌다.

경기도는 올해도 동국대학교 약물표적제어 연구센터 등 13개 대학 연구센터와 92개 중소기업에 45억 10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