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건 상담, 수출상담액 1,200만 달러, 계약추진 300만 달러
도내 10개 업체 한-EU FTA를 활용한 해외시장개척 활동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길 확대를 위해 파견한 경기도 유럽 통상촉진단이 성과를 거두고 돌아왔다.

통상촉진단은 지난 5월 15일부터 25일까지 9박 11일 동안 도내 중소기업 10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스페인 마드리드, 헝가리 부다페스트 등 유럽 3개 지역에서 시장개척 활동을 벌여 총 125건의 상담을 통해 1,200만 달러의 상담실적과 300만 달러의 계약이 진행 중이다.

유럽 통상촉진단에 참여한 도내 기업은 반도산업㈜, ㈜굿센스, 승진산업㈜, ㈜금성보안, 유진메디케어, 영우메디칼, ㈜에이스인스트루먼트, ㈜넥스웜, 삼원코리아, ㈜한일파테크 등이며 지난 5월 15일부터 일까지 17일까지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18일부터 21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 22일부터 25일까지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현지 바이어들을 만나 공동 상담을 벌였다.

파견 기업제품은 흡착판 욕실용품, 보안 CCTV, 히팅필름, 전동식 모유유착기, 헤어드라이기 등 다양한 우수제품으로 현지 바이어들의 이목을 끌었다.

특히 소방용 스프링클러를 제조하는 ㈜승진산업은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상담회에서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해 10만 달러의 초도 물품계약을 추진 중이며, 이후 지속적으로 수출량을 늘려가기로 했다.

자그레브에서 만난 한 바이어는 구 유고연방국 전역에 물품을 공급하고 있는 유통기업으로 ㈜승진산업의 품질에 만족하여 독일에서 공급받고 있던 제품의 수입선을 한국산으로 변경하려 하고 있다.

 또한 ㈜금성보안의 보안CCTV 시스템의 기술력에 대해서 각국의 바이어들이 큰 관심을 나타냈으며, 향후 추가 미팅을 통해 현지에서 마케팅을 공동 진행하기로 했다.

영우메디컬 관계자는 “해외 마케팅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경기도 통상촉진단으로 참가했는데 생각지 못한 좋은 성과를 얻어 자신감을 얻었다”며 “이번 통상촉진단을 계기로 유럽시장 공략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으며, 한-EU FTA를 활용한 바이어와 상담 기법과 현지 문화를 배울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다.

고봉태 도 국제통상과장은 “도내 중소기업들의 수출활성화를 위해 통상촉진단뿐 아니라 해외전시회 확대, 해외 GBC 설치 등 다양한 수출마케팅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 경기도의 많은 중소기업들이 해외마케팅 지원 사업에 참여하여 해외시장에 대한 경험으로 수출 성과를 올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