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계약심사제도의 내실 있는 운영과 청렴경기 실현을 위해 20일부터 ‘경기도 원가분석 및 공법선정 자문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자문단은 계약심사 결과에 대한 객관성/전문성 보완, 건설 분야 안전사고 예방, 신기술/특허공법 적용 등과 관련한 특혜시비 및 유착 등 비리 예방을 목적으로 도입됐다.

자문단은 토목, 도로, 건축시공, 설비, 정보통신 등 15개 분야 45명의 민간전문가로 구성됐다.

자문단은 신기술/특수공법 적용의 타당성과 공법/품목변경 등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고, 품셈 개발 등에 대한 자문을 맡는다.

또한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공정을 철저히 검토하고 최상의 시공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정 공사비를 반영하는 등 계약심사제도의 내실을 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 또한 비리 취약분야에 대한 객관적 검증과 모니터링을 실시해 부조리를 사전에 차단하는 역할도 한다.

백맹기 도 감사관은 “현장 실무경험과 전문 지식을 보유한 자문단 운영을 통해 사업을 심층적으로 검토해 예산 낭비를 막고, 부조리를 차단해 청렴 경기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약심사제도는 도, 시군, 공공기관 등이 발주하는 공사, 용역, 물품구매 등 각종 사업에 대하여 계약체결 전에 원가산정 및 설계/공법 적용의 적정성과 설계변경의 타당성을 검토해 불필요한 예산낭비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지난 2008년 도입됐다.

도는 그간 계약심사제도를 통해 총 1만5,516건, 15조3,334억 원을 심사하고, 9.1%인 1조3,880억 원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