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대한민국무형문화재축제, 성황 속 막 내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전국 5대 농악 한자리
기·예능 무형문화재 작품전시, 풍성한 부대행사 활기


 

 

 

‘제11회 대한민국무형문화재축제’가 신명나는 우리의 소리 ‘농악’과 전국의 무형문화재 기·예능 분야가 어우러지는 초대형 무형문화재 축제로 다시금 위상을 높이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대한민국무형문화재축제는 2006년 평택에서 처음 개최된 축제다.

9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 동안 평택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축제는 시민들과 학생·관광객·외국인 등 다양한 관객층과 취재진이 찾아 연일 만원을 이뤄 지역을 대표하는 색깔 있는 축제임을 실감하게 했다.

축제 첫 날 개막식 행사는 축제를 주관한 평택농악보존회 교육생들과 평택시민, 참가팀이 함께하는 퍼레이드로 그 시작을 알렸으며, 평택농악 상임단원들의 ‘모듬북 대합주’와 연희컴퍼니 유희의 국악 퓨전공연, KAWSAY 해외공연팀의 남미민속음악공연, 그리고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빛나는 ‘필봉농악’과 ‘이리농악’ 공연이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날 한현희 부시장과 함께 개막식 타북에 나선 김용래 평택농악보존회장은 “많은 분들의 관심과 도움으로 축제를 개막하게 돼 기쁘다”며 “평택시민들의 지지와 성원 아래 올해 더 좋은 내용으로 내실을 키운 만큼 세계적인 축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발전해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가장 다채로운 무형문화재 공연이 펼쳐진 둘째 날은 축제장을 찾은 수많은 관람객들로 인해 축제기간동안 부대행사로 이뤄진 ‘농·특산물 직거래장터’와 ‘추석음식 만들기’ ‘알뜰나눔장터’ ‘먹거리장터’ 등도 활기 띈 모습을 보였다.

 

이날 평택시청 광장 메인무대에서는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전통문화마을의 퓨전공연과 국가 무형문화재 제58호 줄타기, 사자춤, 사물놀이, 시민 줄다리기, 진주삼천포농악, 강릉농악 등 풍성한 공연들이 쉴 틈 없이 펼쳐졌다. 특히 두레굿과 걸립굿을 모두 수용해 역동성과 연희성이 최고인 평택농악 공연은 축제의 백미를 차지하며 웃다리농악을 대표하는 위용을 펼쳐 관객들의 큰 박수와 환호를 얻었다. 공연의 마지막은 농악이 가진 ‘공동체 정신’에 걸맞은 대동한마당으로 진행돼 참가팀과 관객들이 너나 할 것 없이 기쁨을 함께하는 화합의 장으로 마무리됐다. 

눈을 뗄 수 없는 전통문화 공연과 더불어 한쪽에서는 나전칠기장·자수장 궁수·화각장·금속조각장·서각장 등 경기도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작품들과 평택농악의 생생한 공연모습, 역사를 담은 ‘평택농악 사진전시’가 이뤄져 신선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평택농악의 상모·버나, 줄타기·전통공예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가족단위 나들이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축제 마지막 날에는 평택농악의 원형인 웃다리농악으로 전국 농악인들이 경합을 벌이는 ‘제16회 전국웃다리농악경연대회’가 열렸다. 농악과 개인놀이 2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 대회는 전문인부와 동호인부를 나눠 심사함으로써 동호인 참가자들의 참여 부담을 낮춰 한층 활성화된 모습을 보여줬다. 

이날 영예의 대상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은 세한 전통연희단이 차지했으며, 농악 전승활동과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상금 1000만원이 수여됐다.

강호섭 평택농악보존회 사무국장은 “이번 축제는 국내 최대 규모 무형문화재축제로 기·예능 분야와 결합함은 물론 시민들의 활발한 참여로 소통과 화합의 장을 이끌어냈다”며 “지역의 대표축제임을 다시 한 번 실감하며 더욱 성장한 모습으로 돌아오겠다”고 말했다.

■ 제16회 전국웃다리농악경연대회

- 농악부문
▲대상 문화체육부장관상 ▷세한 전통연희단 ▲금상 문화재청장상 ▷전문인부 화성시 봉담역말농악보존회 ▲금상 경기도지사상 ▷동호인부 구봉풍물예술단 ▲금상 국립무형유산원장상 ▷중·고등부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금상 평택시장상 ▷초등부 서울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한빛풍물단 ▲은상 ▷전문인부 평택전통연희단 ▷동호인부 평택풍물단 ▷중·고등부 국립전통예술중학교 ▷초등부 개정초등학교 ▲동상 ▷전문인부 화성두레농악보존회 ▷동호인부 신평풍물단 ▷중·고등부 여수청소년연희단 굴렁쇠놀이패 ▷초등부 서운초등학교

- 개인놀이부문
▲금상 ▷일반인부 세한대학교 김길수 ▷학생부 충현고등학교 김아현 ▲은상 ▷일반인부 중앙대학교 정재희 ▷학생부 인천 운남초등학교 표지훈 ▲동상 ▷일반인부 중앙대학교 고복기 ▷학생부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고민식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