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일, 평택지역 시민사회 시국선언
국정농단·권력 사유화 책임자 처벌 요구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의 국정개입 파문이 확산되면서 지난 11월 1일 오전 10시 30분 평택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시국선언을 진행했다.

민주노총 평택안성지부와 평택농민회를 비롯한 평택지역 18개 시민사회단체와 정수일·황재순·전장웅·한도숙·최재철·장유진·최기옹 등 재야 원로 등 26명이 동참한 이날 시국선언은 박호림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국장의 사회로 시작됐다.

개회에 이어 평택지역 재야 원로 정수일·황재순 씨가 차례로 비선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 실태를 얘기하며 대통령 하야를 주장했다.

이어 이은우 평택사회경제발전소 이사장과 권현미 평택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 사무국장이 낭독한 시국선언문을 통해 “지금 국민들이 목도하고 있는 이 총체적 난국은 최순실이라는 개인이나 일부 측근의 농단이 아니다. 대통령이 헌법이 부여한 대통령의 권한을 사적으로 남용했고 국정운영 체계를 와해시켰다”며 “시국선언에 함께한 우리는 박근혜 하야와 책임자 처벌을 위한 행동에 나선다. 빼앗긴 주권을 회복하기 위한 행동에 평택시민이 거리에서 일터에서 직접 행동에 나서 주실 것을 호소한다”고 주장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적인 하야를 촉구했다.

참가단체들은 이날 시국선언 직후 ‘평택지역비상시국회의 준비모임’을 결성하고 ▲11월 4일 오후 7시, 11월 9일 오후 7시 박근혜 하야 촉구 평택시민 촛불 집회 ▲평택시민 서명운동 ▲11월 12일 민중총궐기대회 참가를 결정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