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시 소재 수출기업 A사. 이 회사는 수출 컨테이너 상차작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해 매번 도로변에서 위험을 감수하고 직원들이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A사측은 공장에 인접한 하천부지 매입을 희망했다.

이 같은 문제를 접수한 ‘경기도 경제단체 상생협의회’는 직원들이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그 결과 A사는 호우 피해에 안전성이 확보된 하천부지는 영구 시설물 설치 없이 컨테이너 적재 공간으로만 활용한다면 간단한 점용허가로도 이용 가능하다는 안내를 받게 됐고, A사의 직원들은 한시름을 놓을 수 있게 됐다.

이처럼 경기도내 중소기업들의 각종 애로사항을 ‘경기도 경제단체 상생협의회’가 머리를 맞대 현장 밀착형 지원으로 해결하고 있어 화제다.

‘경기도 경제단체 상생협의회’는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도내 11개 경제단체가 기관 간 협업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들의 경영애로를 발굴하고 해소를 지원하고자 지난 2014년 1월부터 발족·운영된 단체다.

상생협의회는 중소기업이 직접 관련 기관이나 단체에 건의하기 어려운 경우, 기업을 대신해 해당 기관에 건의 및 개선 요청을 하는 방식으로 애로해소 및 규제개선을 지원하고 있다.

협의회는 매월 둘째 주 수요일 기업애로 발굴과 처리 방안 모색을 위해 정기적인 모임을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총 30건의 애로사항을 발굴해 29건을 조치 완료했고 1건은 현재 처리 중이다.

지난해 접수된 애로사항 유형으로는 ▲인증 및 기술 6건(20%), ▲공장 설립 5건(17%), ▲규제 및 제도개선 3건(10%), ▲수출판로 3건(10%), ▲교육 2건(7%), ▲법률 2건(7%) 순으로 많았다.

특히 경기도의 기업 SOS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SOS지원팀, 각 경제단체의 실무위원 등 베테랑으로 구성된 ‘기업애로 어벤져스’들이 협업을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는 점이 탁원할 성과를 거두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광주시 소재 B사는 국유지에 공장을 설립하고 운영했으나 해당 부지에 하천공사로 인한 퇴거요청을 받아 기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상생협의회를 통해 애로사항을 접수한 경기도 기업 SOS팀은 현장을 방문하고 해당 기업과 광주시 관계자 간의 조정회의를 진행해 재 점용 및 재건축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합의를 이끌어냈다.

박태환 경기도 기업지원과장은 “올해도 현장을 직접 찾아다니면서 도내 중소기업의 애로 발굴 및 해결과 규제개선을 위해 적극 힘쓰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기업 애로 처리 사례들을 기관 및 기업들과 공유함으로써 유사한 사례들을 보다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업애로 및 규제개선사항 접수 관련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기업SOS지원팀(031-8030-3033) 또는 경제과학원 기업SOS팀(031-259-611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