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8일, 평택시의회·평택시·현덕면 주민 간담회
주민, 평택호방조제→평택호 횡단철도 노선변경 요구
市 4월 국토부 방문 계획, 노선변경 반영 노력할 것 


 

 

 

김기성 평택시의회 부의장이 ‘평택~부여~익산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을 둘러싼 갈등의 혜안을 모색하기 위해 해당 지역 주민들과 평택시 관계부서를 한 자리에 모아 간담회를 진행했다.

3월 28일 평택시의회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김기성 평택시의회 부의장, 김수우 산업건설위원장, 이병배 시의원을 비롯해 천병석 평택시 건설교통사업소장, 한병수 평택시 신성장전략국장, 신희영 평택시 건설하천과장 등 집행부와 인효환 평택호관광단지개발주민대책위원장, 정수일 평택3·1만세운동선양회장, 신상종 제2서해안고속도로반대주민대책위원장 등이 자리했다.

이날 주민들은 “평택~부여~익산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이 평택호방조제와 같은 노선으로 건설되면 현덕면 권관리 지역을 단절시켜 평택호관광단지 개발에 악영향을 불러오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론 서부권 개발의 걸림돌이 될 것이 자명하다”며 “이에 따라 지역주민들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평택호방조제 노선 대신 평택호 횡단철도와 동일한 노선으로 시공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지만 주무관청인 국토부와 시행사인 포스코건설은 이를 묵인하고만 있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천병석 평택시 건설교통사업소장은 “평택시는 주민들과 마찬가지로 국토부에 서해안 복선전철과 동일한 노선으로 계획을 변경해 줄 것을 계속 요구해 왔다. 다만 국책사업이다 보니 시 차원에서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라며 “국토부는 노선변경이 불가하며 주민들이 원하는 보상대책을 민간사업자와 최대한 검토하겠다는 의견을 보내왔지만 평택시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오는 4월 중 국토부를 방문해 노선변경을 요구하는 주민의지를 적극 전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관한 김기성 평택시의회 부의장은 “평택시는 국회의원, 도·시의원, 주민, 시행사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 또는 주민과 함께 국토부를 방문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며 “평택호관광단지 바로 옆에 건설될 예정인 휴게소의 인·허가는 평택시장의 권한이므로 이를 활용해 시행사에 평택시와 주민들의 노선변경 요구를 문서로 전달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주민들의 노선변경 서명운동도 함께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