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화로 사업비 증액, 4월 6일 국고보조금 반환
환경부 보조금 신청 등 다각적 재추진 방안 검토

악취를 우려한 지역주민들과의 2년여에 걸친 갈등 끝에 2015년 12월 가까스로 기공식을 가진 ‘오성가축분뇨자원순환지원센터’가 평택축산농협의 사업 포기로 결국 무산됐다.

평택축산농협은 악취로 인한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처리시설을 지중화로 설계하면서 증액된 사업비 부담 등으로 더 이상 사업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해 지난 4월 6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지원받았던 국가보조금 31억 원을 반환했다.

사업 주체격인 평택축산농협은 오성면 안화리 74-2번지 진위천변에 조성될 예정이었던 가축분뇨자원순환지원센터를 주민과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지중화로 계획을 변경하면서 당초 지상화에 맞춰 책정된 80억여 원의 예산이 2~3배가량 늘어나자 농림축산식품부와 경기도, 평택시 등에 예산 증액 지원 방안 등을 요청해 왔으나 모두 반려 통보를 받았다.

또한 지역 500여 축산농가에서 1일 최대 2000톤의 축산분뇨가 발생하는데 지중화 설계로 1일 처리 용량이 100톤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점도 문제시 됐다.  

결국 평택축산농협은 지난 2013년 1월 농림축산식품부 주요 정책사업으로 선정돼 받은 국가보조금을 반환했고, 향후 2년간 농림부 지원사업에도 참여할 수 없게 됐다. 

다만 평택축산농협은 지난해 2월 기존 사업부지 인근 5222㎡(1579평)를 매입한 데 이어 지난 3월에도 6585㎡(1991평)를 추가로 매입하면서 축산분뇨자원순환지원센터 추진 의사는 굽히지 않고 있다.

평택축산농협은 향후 2년간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은 물론 요구기준 충족 시 축산분뇨자원순환센터 건립비용으로 최대 200억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는 환경부 보조금 신청을 검토하는 등 보다 큰 규모의 국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 정책 사업 선정 이후 입지 문제로 2년 넘게 민-민, 민-관 갈등을 겪어온 ‘오성가축분뇨자원순화지원센터’가 수포로 돌아가자 사업을 강행해 온 평택시와 평택축산농협에 대해 지역주민들은 싸늘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