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식 도의회 부의장, 연대로 도정 운영 탄력기대
최호 자유한국당 대표, 당 정체성·이념도 달라 비판

경기도의회 소수정당인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연대해 4월 27일 원내 교섭단체로 등록한다.

두 정당은 지난 4월 10일 두 당이 연대해 교섭단체를 구성한다는 큰 틀에 합의했으며, 4월 18일 바른정당 염동식 경기도의회 부의장과 국민의당 김주성 의원이 각 당 대표로 만나 교섭단체명과 대표단 구성안 등 정당연대를 위한 세부방안에 합의했다.

교섭단체명은 ‘국민의당·바른정당연합’으로 정했다. 의원 수가 많은 바른정당이 대표의원과 부대표의원을 맡아 현재 바른정당 천동현 의원과 원욱희 의원 중 한명으로 조율 중이며, 부대표는 적임자를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석부대표는 국민의당 김주성 의원이 맡을 것으로 보인다.

양 당은 4월 27일까지 교섭단체 등록을 마치고 다음달 임시회부터 교섭단체로 정식 활동한다는 계획이다. 교섭단체 지위를 얻게 되면 교섭권과 경기도의회 청사 내 사무실과 인력 등 예산지원, 교섭단체분 의정운영공통경비, 연구용역비, 경기도연정실행위원회 공동위원장직 배분 등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운영에 관한 조례’에는 ‘12명 이상의 소속 의원을 가진 정당은 하나의 교섭단체가 된다’고 정의하고 있을 뿐 정당 간 연대를 제한하는 내용은 없다. 바른정당은 도의회 교섭단체 구성요건인 의원 12명에서 1명이 부족한 11명이며, 국민의당은 5명이어서 지금까지 교섭단체를 꾸리지 못했다. 따라서 이번 연대로 인해 ‘국민의당·바른정당연합’은 소속의원 16명으로 교섭단체 구성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현재 도의회 교섭단체는 70명의 소속의원을 가진 더불어민주당과 42명의 소속의원을 가진 자유한국당 뿐이다.

염동식 부의장은 “이번 교섭단체 구성 협의는 4·12 재보궐선거 이전부터 계속 논의했던 것으로 교섭단체 등록 후 교섭을 통해 연정위원회와 예결위 구성 조정안을 요구할 것”이라며 “이번 연대를 통해 연정 주체 중 하나인 남경필 경기지사가 연정추진을 비롯한 후반기 도정운영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번 두 당 연합에 대해 경기도의회 내부에서는 ‘꼼수정치’ ‘전형적인 야합’이라는 비난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종석 민주당 경기도의회 운영위원장은 “관련 조례 하에 충분히 할 수 있는 정치적 행위지만 대선을 앞두고 정당이 인위적으로 합쳐져 명분 없이 합종연횡 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비판했다.

최호 자유한국당 경기도의회 대표의원 역시 “소수당을 극복하기 위해 연합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이미 연정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큰 의미가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당의 정체성도 다르고 이념도 안 맞는데 연합한다고 연정이 잘 되는 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평택지역에서는 염동식·이동화 의원이, 안성지역에서는 천동석 의원이 바른정당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