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5월 19일부터 음식점 위생등급제 시행
희망등급 신청 후 평가, 융자 지원 등 혜택

평택시가 5월 19일부터 음식점 위생관리 수준을 평가한 후 위생관리 수준에 따라 ‘매우우수’ ‘우수’ ‘좋음’ 등 3단계로 등급을 부여하는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본격 시행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외식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음식점 위생관리가 중요해짐에 따라 추진된 것으로 위생등급을 받고자 하는 음식점 영업자가 식약처나 평택시 환경위생과에 희망하는 위생등급을 지정 신청하면 평가항목과 기준에 따라 평가를 실시해 위생등급을 지정하는 제도다.

평택시는 지난해 6월 한 달 간 평택시청 주변 모범음식점 53개소를 대상으로 음식점 위생등급평가에 따른 사전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위생등급평가에 대비해왔다.

평가방법은 각 등급별로 기본분야, 일반분야, 공통분야로 구분된 평가표에 따라 진행되며, 평가결과 85점 이상인 경우 해당등급을 지정하게 된다.

또한 현장 평가는 결과의 객관성과 전문성을 위해 평가전문기관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 위탁해 실시되며 평가결과 영업자가 희망하는 등급을 지정받지 못한 경우 신청인의 권리구제를 위해 재평가를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평가 우수 업소에 대해서는 출입검사 수거 등 2년간 면제, 음식점 위생시설 개선 자금 등에 식품진흥기금 우선 융자, 위생등급 표시판 제공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김성진 평택시 환경위생과장은 “음식점 간 자율경쟁을 통한 위생 수준 향상으로 식중독 발생 감소,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과 영업자의 매출액 향상이 기대된다”며 “음식점 위생등급제가 음식문화의 품격을 높이는 새로운 기준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정, 홍보 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