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성면 안화리 주민, 비대위 구성 ‘대책 요구’
9월 21일, 평택시청 앞 집회 열고 성명 발표

 
오성면에 건설되고 있는 오성복합화력발전소와 관련, 안화리 주민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평택시청 서문 앞에서 집회를 갖고 “발전소 건설로 인한 주민들의 고통을 해결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안화리비상대책위원회 마을 주민들은 “전임 이장과 그 측근들에 속아 아파트가 건설되는 줄 알았던 마을 사람들이 어느 날 갑자기 발전소가 건설되는 바람에 큰 충격에 빠져있다”며 “발전소 옆 50~300m 반경에 위치한 안화리 주민에 대한 집단이주와 주민에 대한 개인 피해보상을 실시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또한 이들은 “발전소가 지어지면 주변의 토지가격이 하락함은 물론이고 생산된 농산물도 제값을 받지 못해 주민들의 피해가 발생한다”며 “발전소가 지어지기 위해서는 일련의 법적인 절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민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등 잘못된 과정에 대한 진정어린 반성과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장했다.
발전소 주변 피해지역 특별지원금 사용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비상대책위는 “특별지원금 90억 원 중 60억 원을 피해를 받고 있는 주변 지역과 상관없는 지역에 생태공원을 조성하고 있다”며 “차라리 생태공원 용도로 매입한 토지에 직접적인 피해지역인 안화리 주민을 집단이주 시키는 것이 옳다”고 역설했다.
현재 주민들은 발전소 건설에 관여한 것으로 보이는 전임 이장과 측근들을  공익사업법 위반과 중계수수료법 위반 등의 항목으로 경찰에 고발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발전소 가동을 저지할 것”이라고 표명하고 있어 2013년 초 상업 가동을 예정하고 있는 오성화력발전소가 기일을 못 맞춰 전력공급이 차질을 빚을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평택시 녹색에너지팀 관계자는 “시공사인 SK에너지가 주민들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해 협조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중제 역할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며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SK E&S와 SK건설이 각각 87%와 13%의 지분을 출자한 오성화력복합발전소는 지난 2006년 정부의 제3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확정돼 오성면 안화리 일원 14만2131㎡부지에 사업비 약 6936억 원을 투입 850MW급 LNG복합 화력발전소로 건설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