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5일, 이주민비상대책協·국민연대 항의 집회
고덕국제화지구 분양권 보상 제시안 불합리 주장


 

 

 

‘평택이주민생존권비상대책협의회’와 국민연대가 집회를 갖고 평택미군기지 이전계획에 의한 비협의 주민 35가구와 토지주 120명의 생존권 쟁취에 나섰다.

지난 1월 25일 평택시청 앞에서 열린 이날 집회에는 평택이주민생존권비상대책협의회와 국민연대 등 시민단체 관계자, 평택미군기지 비협의 주민과 토지주 10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2003년 평택미군기지 이전계획 발표부터 협의를 거부한 비협의 주민들이 국방부와 LH 한국토지주택공사, 국무총리실로부터 각종 협박과 회유를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또한 “LH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지난해 12월 4일까지 보상을 신청하지 않을 경우 모든 권리를 박탈하겠다는 공문을 보내왔다”며, “이는 부당한 협상을 강요한 초 법외 협박 공문”이라고 규정했다.

국민연대와 평택이주민생존권비상대책협의회는 정부에 “‘주한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시 등의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합리적인 보상을 요구하며, 10여 년간 갈등을 겪어온 이주민들의 고통을 하루빨리 해결해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지난해 LH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제시한 ‘고덕국제화지구 내 주한미군기지 이전 사업 관련 이주자 택지 공급 안내’는 이주민에게 주어지는 보상액에 비해 아파트 분양권이 턱없이 비싸 불합리한 처사”라며 이에 따른 해결책을 요구했다.

한편 평택이주민생존권비상대책협의회와 국민연대는 지난해 12월 21일과 22일 각각 국방부 정문 앞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4개 정당 당사 앞에서 비협의 주민과 토지주의 주권쟁취를 주장하는 집회를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