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7일 道에 전달, 수질예산 2조원·9개시 참여 요구
道, 수질개선추진단 참여할 공무원 파견 요청 급선회


 

 

 

경기도가 ‘진위·안성천 및 평택호 수계 수질개선과 상하류 상생협력방안’ 연구용역 후속 조치로 진행하는 ‘상생협력 추진계획’을 다급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도는 지난해 11월 21일 연구용역 공청회 진행 이후 이해당사자인 평택시와 용인시, 안성시에 상생협력방안 MOU 체결을 지속적으로 종용했다. 하지만 평택시는 수질개선대책이 담보되지 않은 MOU 체결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급기야 평택시의회도 지난 1월 23일 경기도가 추진 중인 ‘안성·진위천 및 평택호 수계 수질개선을 위한 상생협력 실천 협약’이 수질 개선보다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평택시의회와 평택지역 환경시민단체의 의견 수렴을 거친 평택시는 2월 7일 ▲경기도지사의 “수질개선 후 단계적 추진” 정리 말 미반영 ▲평택호 수질개선에 투입되는 2조원의 재원 확보 방안 미제시 ▲수질개선을 위한 2도·9개시 참여 미반영 ▲충분한 협의를 위한 6.13지방선거 이후 재논의 등을 이유로 MOU 체결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경기도에 전달했다.

평택시와 시의회, 시민단체들의 완강한 반대 여론을 부딪친 경기도는 최근 MOU 체결 입장에서 급선회해 ‘평택호 수계 수질개선추진단’에 참여할 평택시 공무원 1명 파견을 요청해왔다.

평택시는 수질개선을 위한 경기도 행정추진단에 공무원 파견을 거부할 이유는 없다는 판단에 따라 수질개선 활동만을 목적으로 한 평택시 공무원 파견에는 수락한다고 경기도에 통보한 상태다.

평택시의회의에서 ‘진위·안성천 및 평택호 수계 수질개선 성명’을 주도한 김수우 산업건설위원장은 “경기도가 수질개선추진단에 파견 근무할 공무원의 직급을 아직까지 평택시에 알려오지 않는 등 상생협력방안 추진이 무언가에 쫓겨 급하게 결정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경기도가 정치적 프레임에 갇혀 ‘진위·안성천 및 평택호 수계 수질개선과 상하류 상생협력방안’을 풀어나간다면 반드시 역사적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