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브레인시티통합지주협, 청와대 탄원서 제출
620명 토지주 중 597명 사업해제 찬성 의견서
재산권 침해, 10년 전보다 낮게 강제 수용될 판


 

 

 

평택브레인시티통합지주협의회가 4월 24일 평택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에 대해 “성균관대학교 유치를 내세운 대 시민 우롱 사기극으로 주민재산 강탈하는 중흥건설그룹 특혜사업을 해제하라”는 내용의 탄원서를 청와대 제도개선비서실에 전달하고 경기도청 앞에서 집회를 가졌다.

이번 탄원서에는 토지주 의견서로 사업에 찬성하는 토지주 23명, 사업해제를 원하는 토지주 597명 등 모두 620명의 의견서가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는 탄원서에서 “현재 평택시에서는 선량한 주민의 토지를 헐값에 강제수용해서 중흥건설그룹에 특혜를 주기 위한 일반산업단지사업, 즉 평택브레인시티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10년이 넘도록 사업시행사가 아무런 이행조건도 충족시키지 못했지만 취소된 사업도 살려내고 대한민국 자치단체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화해조정까지 성사시키면서 주민의 재산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유린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성균관대 캠퍼스이전부지는 사이언스파크로 변질되고 산학협력연구단지를 만든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 현재까지 성균관대학교가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것은 없고 MOU만 했을 뿐”이라며 “결과적으로 10년도 넘는 긴 시간동안 학생 한명 오지 않는 성대 유치를 빌미로 주민을 우롱하고 기만했다는 것이 명백해졌다”고 강조했다.

탄원서에서 주민들은 “왜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브레인시티사업지구 내 1700명 토지주가 삶의 터전을 헐값에 빼앗기고 희생되어야 한단 말인가”라며 “주민들은 토지를 팔지도 못하고 사지도 못하고 개발행위도 제한받으며 재산권침해를 당한 것도 모자라 이제 10년 전 가격보다도 못한 헐값에 토지를 강제수용 당하게 되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한 “브레인시티 사업은 공익사업이 아니다. 102만평 독점사업권을 받은 중흥건설그룹 특혜사업이다. 부당한 평택브레인시티사업 전면 중단하고 즉각 해제하라”며 “허울뿐인 공공SPC 해체하고 시민혈세 4000억 원 기채승인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