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수어통역센터, 수어학술제 개최
수어 활성화 조례 조력자에 감사패 전달

평택시수어통역센터가 ‘한국수화언어법’이 통과됨에 따라 한국수어가 한국어와 대등하며 독립된 언어임을 기념하기 위해 ‘한국수어의 날 기념 수어학술제’를 개최했다.

이날 수어학술제는 지난 6월 28일 평택시청소년문화센터 대강당에서 열렸으며 이준호 평택시수어통역센터장과 백운기 평택시 사회복지국장, 김지호 평택복지재단 사무처장, 김향순 평택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이은우 평택시민재단 이사장 등 관련 단체 관계자와 시민 2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번 학술제는 평택복지재단이 지원했으며, 평택시장애인합창단의 식전공연으로 시작됐다. 또한 1부 행사는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으로, 2부 행사는 ‘수어학술제’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 행사에서는 내빈소개와 기념사, 축사를 비롯해 경과보고와 감사패 시상식이 진행됐다.

경과보고 순서에서는 ‘한국수화언어법’ 시행 과정과 ‘평택시 공공시설 내 청각장애인 편의증진 및 한국수어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개정 과정이 소개됐다.

시상식에서는 김혜영 평택시의회 의원과 이은우 평택시민재단 이사장, 김경진 한국복지대학교 한국수어교원과 교수에게 감사패가 전달됐다.

이후 열린 수어학술제는 허일 국립한국복지대학교 한국수어교원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먼저 김경진 국립한국복지대학교 한국수어교원과 교수가 ‘한국수화언어법의 의의와 과제’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펼쳤다.

김경진 교수는 “한국수화언어법은 한국수화언어가 한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고유의 언어임을 밝히고 한국수화언어사용자의 언어권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며 “한국수화언어가 농인만의 수어가 아닌 국민이 함께 하는 수어라는 인식이 깃들어야하며 한국수어교원과 수화통역사, 청각장애인 통역사에 대한 역량 강화와 처우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시간에는 강주해 한국수어학회장이 ‘농인과 한국수어’를 주제로, 이현화 국립국어원 특수언어진흥과 주무관이 ‘한국수어 연구 실태 및 발전방향’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준호 평택시수어통역센터장은 기념사를 통해 “농인의 권익과 언어권 보장에 관심을 갖고 참여한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이번 학술제를 기반으로 한국수어가 국어와 동등한 자격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한걸음씩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