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일, 평택평화시민행동 기자회견 열어
주한미군 ‘주피터 프로젝트’ 가동 의혹 제기


 

 

 

평택시 팽성읍 안정리 K-6캠프험프리스에서 생화학실험프로그램 ‘JUPITR 주피터 프로젝트’가 실제 가동되고 있다는 의혹이 일자 평택평화시민행동을 비롯한 시민단체가 이를 규탄하고 나섰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지난 3월 19일 평택시청 현관 앞에서 30여 명의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주한미군의 ‘주피터 프로젝트’ 중단을 촉구했다.

<민중의소리>가 지난 3월 14일 보도한 기사에 따르면 미 국방부가 작성한 ‘2019년 회계연도 생화학방어 프로그램 예산 평가서’에는 540만 달러(약 61억 2000만원)의 예산이 K-6캠프험프리스에 배정된 것으로 기재됐다.

이는 2018년 회계연도에 ‘생화학 시스템 설치 완료 예산’만 배정됐던 것과 달리 생화학 실험실이 본격적으로 가동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지난 2015년 5월 메르스 사태로 수많은 시민이 생명을 잃는 기막힌 상황에서 K-55평택오산공군기지 탄저균 사고로 전대미문의 공포에 떨어야 했다”며 “‘주피터 프로젝트’는 기지 밖 2㎞ 지점에서 세균을 살포한 뒤 미군기지 내에서 포집된 세균의 종류를 파악해 대응하는 훈련”으로 생화학 실험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또한 “주한미군은 제국주의적 패권 의식으로 세균전 실험을 벌이는 것이며 한국인의 생존을 염두에 두지 않고 살아있는 세균을 마구 뿌리며 실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평택시 대응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평택시가 한미관계로 인해 발생하는 사안에 대해 자치단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며 변명만 늘어놓아서는 안 되고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시의 권리를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기 평택평화시민행동 상임대표는 “탄저균의 위험성을 일반 시민은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지만, 흡입하는 순간 생명을 앗아가는 위험한 물질”이라며 “평택시가 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데, 시장이 주한미군의 생화학 실험 사실을 모른다는 것은 직무를 포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평택평화시민행동은 ▲미군은 한국을 세균전 실험장으로 만드는 주피터 프로젝트를 당장 중단하라 ▲한미 간 세균전 공조체제와 세균전쟁 연습을 중단하라 ▲정부와 평택시는 주한미군기지를 전면조사하고 세균전 실험 장비를 압수하라 ▲정부는 관련자들을 처벌하라 ▲한반도 평화시대를 역행하는 세균전쟁을 중단하고 평화협정을 체결하라 등 구호를 외치며 정부와 평택시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뒤 김성기 상임대표를 포함한 평택평화시민행동 대표자 4명은 이종호 평택시 부시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이 자리에서 호소문을 전달하며 평택시가 하루빨리 현 상황을 시민에게 알리고 주한미군 생화학 실험에 대해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평택안성지부와 평택농민회, 평택평화센터, 흥사단 평택안성지부, 녹색당, 민주평화당 평택을지역위원회, 민중당 평택시위원회,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평택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 더피플, 미군기지환수연구소 등 시민단체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