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9일, 유의동 국회의원과 간담회 진행
유의동 국회의원, 지역민 의견 전달 약속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 개입 오해 풀리기도


 

 

 

내년 4월 15일 치러질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평택을지역구가 인구 상한선에 해당돼 선거구역을 조정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자 문화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은 청북읍의 선거구 변경을 우려한 지역 주민들이 지역구 의원인 유의동 국회의원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지난 12월 9일 청북읍 현곡리 청북읍행정복지센터 2층 소회의실에서는 주민면담 요청에 응한 유의동 국회의원과 신계수 청북읍단체장협의회장을 비롯한 청북지역 단체장 7명이 간담회를 진행했다.

유의동 국회의원은 먼저 “평택을지역은 인구 상한선을 넘어 사실상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지난 20대 국회의원선거부터는 독립기관인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선거구를 획정하고 있어 국회의원이 선거구를 조정한다는 소문은 절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청북읍 단체장들은 서부 5개 읍·면 중 일부 또는 청북읍의 선거구만 평택갑지역으로 변경된다는 소문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이병묵 청북읍청소년지도협의회장은 “선거구 획정은 인구비례와 여러 문화적 요인을 참고해 이뤄진다고 들었다”며, “청북읍이 평택갑지역으로 조정된다는 소문을 들었는데, 여러 문화적 요인을 고려할 때 서부 5개 읍·면에서 청북읍만 갑지역으로 가는 것이 과연 타당한 것인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조광현 전 청북읍이장협의회장은 “평택을지역 인구가 넘치는 상황인데, 해당 선거구를 둘로 나눌 수 없다는 논리는 너무나도 불합리하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유의동 국회의원은 “현재 지역구 국회의원 의석수가 명확히 정해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선거구 조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 수 없다”며, “선거구 조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결정하는 사안이며 이는 제 논리가 아니라 ‘선거법’에 의거해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지방선거 선거구 조정 과정에 유의동 국회의원이 개입했다는 잘못된 소문에 대한 오해가 풀리기도 했다.

신계수 청북읍단체장협의회은 “지난해 지방선거 때 도의원, 시의원 선거구 획정을 국회의원이 주관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경기도의회 의원 선거구는 행정안전부가, 평택시의회 의원 선거구는 경기도가 획정한다는 사실을 오늘에서야 정확히 알게 됐다”며, “이러한 오해를 없애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과 자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유의동 국회의원은 “평택을지역의 경우 특정 지역의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의 일을 쉽게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내년 총선에 대해서는 <평택시사신문>의 보도와 같이 여러 창의적인 방안이 제안되고 있기도 하다”며, “청북읍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최대한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유의동 국회의원과 김승기 평택시 청북읍장과 신계수 청북읍단체장협의회장, 김학근 청북읍주민자치위원장, 백승혁 청북읍자율방재단장, 이병묵 청북읍청소년지도협의회장, 조광현 전 청북읍이장협의회장, 성수광 청북적십자봉사회장, 손경희 청북경제단체협의회장 등 청북지역 단체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