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민환경연대, 2월 2일 반입 규탄 기자회견 진행
폐기물 처리 업체 선정·환경단체 모니터링 미흡 지적
市, 물류업체 적법하게 선정·민간환경감시단 점검 시행


 

 

 

지난 2월 2일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 2차 반입이 시작되자 평택지역 시민환경단체가 폐기물 처리 과정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하며 이를 규탄하고 나섰다.

평택시민환경연대는 지난 2월 10일 평택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의 평택항 추가 반입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날 평택시민환경연대는 평택시와 환경부의 미흡한 폐기물 처리 과정을 지적했다.

이들은 평택시가 지난해 여름 폐기물 1차 반입 후 2차 반입까지 시간이 충분했지만, 안전하고 완벽한 환적 장소를 미리 확보하지 못했으며, 환경부의 지침에 따라 전량 소각하지 않고 일부 재활용을 고집해 처리 과정에서 혼선을 야기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지난해 12월 중 소각업체, 물류업체와 계약을 하고도 최근까지 공개하지 않았으며, 환경단체의 모니터링과 감시 협조에 소극적으로 대응해왔다고 지적했다.

환경부와 평택직할세관에 대해서도 ▲폐기물 수출을 승인하고, 반송이 늦어져 국제적 망신을 야기한 점 ▲반송된 폐기물을 국가가 온전히 책임지지 못하고 평택시민에게 추가 피해와 부담을 안긴 점 ▲지난해 병원성 폐기물이 반입돼 처리됐음에도 전문처리업자에게 위탁해 소각하지 못한 점에 대해 책임을 물었다.

전명수 평택시민환경연대 공동대표는 “수차례 요청 끝에 지난 1월 30일 환경부, 평택시와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을 일반물류업체가 아닌 폐기물전문처리업체가 처리하도록 요구한 바 있다”며, “2월 2일에도 이종한 평택시의회 의원과 평택시 관계 공무원 4명, 평택시민환경연대 회원 3명이 함께 환적 장소를 답사했는데, 이 과정에서 평택시가 이미 지난해 12월 W업체와 계약했다는 점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게다가 W업체는 1차 반입 때와 같이 폐기물전문처리업체가 아닌 일반물류업체였다”며, “지난 1차 반입 때 침출수 관리도 안 되고 심지어 의료폐기물이 포함됐다는 이야기를 들었기에 환경단체 입장에서는 이를 용납할 수가 없어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밝혔다.

평택시민환경연대는 마지막으로 “평택시민은 필리핀 불법폐기물의 평택항 추가반입을 규탄한다”며 ▲미숙한 업무처리에 대한 평택시의 해명과 사과 ▲환경감시 활성화와 제도화 ▲병원성 폐기물이 포함된 불법폐기물에 대한 환경부의 책임 ▲방역과 방진창고 설치, 침출수 처리, 환경감시 비용 환경부 부담 ▲환경부 포괄 민관협력팀 구성 등을 요구했다.

지난 1월 30일 환경부 간담회와 2월 2일 환적 장소 답사 과정에 함께한 이종한 평택시의회 의원은 이번 일에 대해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 처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 시민이 피해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평택시가 계약한 업체는 평택항과 가까이 있고, 관련 시설이 잘 구축돼 있어 가장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종한 시의원은 이어서 “평택시에서 2차 반입되는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고, 시민환경단체 또한 지속해서 목소리를 내는 등 양측 모두 시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다소 아쉬운 점은 물류업체 선정 과정에서 평택시가 시민환경단체와 의논하지 않은 점”이라고 말했다.

평택시 관계자는 “물류업체 계약 과정은 적법하게 진행됐다”며, “2차 반입되는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의 경우 전량 소각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폐기물 처리 과정에서 일어난 논란과 관련해 “2019년도 처리과정에는 경기도 관계자가 상시 상주했으며, 의료폐기물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받았다”며, “민간의 환경 모니터링 관련해서는 평택시에서 위촉한 민간환경감시단이 주 3회 합동점검을 펼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