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수수 의혹 보도에 강력 대처 예고
성명으로 해명, 언론중재위 제소 뜻 밝혀

평택시민환경연대가 자신들이 기업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한 언론사의 의혹보도에 대해 지난 3월 26일 성명을 내고 반론을 제기했다.

평택시민환경연대에 따르면 환경연대는 지난 1년간 ▲1월 28일 평택항 미세먼지 대책 촉구 기자회견 ▲2월 12일 필리핀 플라스틱 폐기물 반입반대 기자회견 ▲2월 18일 평택시의회, 평택시장 간담회 ▲5월 9일 현대제철 미세먼지 불법배출 규탄집회 ▲7월 12일 현대제철 현장방문 ▲7월 17일 필리핀 폐기물 관련 환경부 간담회 ▲8월 9일 서부권 화력발전소 2곳 현장방문·간담회 ▲10월 22일 현대제철·평택시 민관협의회 제1차 회의 참여 ▲11월 6일 울산 태화강과 수소생산공장 현장방문 ▲11월 27일 아산환경과학공원과 평택호방조제 어도 현장방문 ▲12월 3일 평택에코센터 현장견학·간담회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평택시민환경연대는 “이러한 활동을 펼친 결과 중앙정부의 평택항 AMP 육상전원공급설비 설치를 견인했고, 현대제철과의 민관협의회 등을 끌어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20일 평택시남부문예회관에서 ‘경기남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혁신기술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토론회 후원사인 K사로부터 모두 600만원을 후원받았다”며, “K사는 보유한 혁신기술을 제철소의 고로 브리더에서 나오는 미세먼지와 중국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를 저감하는데 적용하기 위해 환경연대와의 토론회를 통해 공론화를 시키기를 원했다. 이렇게 토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져 양측의 필요성에 따라 토론회가 진행됐다”고 말했다.

평택시민환경연대는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 “모 신문사에서 언급된 ‘토론회 개최 후 금품수수’는 전혀 근거 없는 내용이며, 일부 기업에 1000만원을 요구했다는 것도 허위사실”이라며, “환경연대는 후원금으로 지난해 11월 4일 300만원, 11월 12일 300만원 등 모두 600만원을 서평택환경위원회 통장으로 후원받아 토론회 경비로 집행했고,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후원금에 대해서는 “시민단체가 후원금을 받지 않고 토론회 등을 개최하는 것이 가장 마땅한 일이지만 외부 지원 없이 연대 단체의 회비만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현실”이라며, “환경연대는 평택시로부터 한 푼도 지원을 받지 않고 단체별로 연간 30여만 원의 회비를 내고 활동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마지막으로는 “환경연대는 모 신문사가 왜곡과 추측으로 지면을 통해 5~6차례에 걸쳐 환경연대의 명예를 심각히 훼손한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 중이다”며, “환경연대의 환경개선 노력을 폄훼하고 왜곡하며, 단체의 명예를 심각히 손상시킨 것에 대해 정정보도와 손해배상 청구를 통해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