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시민사회협력모델 개발연구 착수보고회
시민과 시민사회 책무 공동모색, 정책수립 용역


 

 

 

평택시가 협치 환경을 여는 ‘시민협력 지원정책’을 수립한다.

평택시는 4월 27일 이종호 부시장과 권영화 평택시의회 의장, 시·도의원, 실·국·소장, 이상훈 협치공동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시 시민사회 협력모델 개발연구’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평택시 시민사회 협력모델 개발연구’는 정책과 행정에 관심이 많은 새로운 시민층 등장에 따라 협치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시민과 시민사회의 책무를 함께 모색해 가는 ‘시민협력 지원정책 수립용역’이다.

주요 내용은 ▲대내외 시민사회 패러다임 동향과 전략적 대응방안 제시 ▲평택 시민사회 단체와 공동체 네트워크 현황 기초조사와 진단 ▲시민협력 방안과 3개년 계획 수립을 위한 공론장과 연구결과 공유의 장 운영 등 3개 과제로 구성돼 있다.

연구용역을 맡은 김일영 사회혁신연구소협동조합 소장은 “시민사회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시민과 행정이 공감할 수 있는 일치된 의견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시민사회 주도의 실행위원회와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평택시 협치회의와 유기적 소통으로 시민사회과 활성화되는 다양한 공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종호 평택시 부시장은 “지역 협치 성공의 열쇠는 시민참여와 협력이다. 이번 연구는 평택시 협치 정책과 조화로운 시민협력모델을 탐색해 가는 과정”이라며, “수립된 정책을 통해 지자체 주도 정책의 한계를 넘어 시민사회가 자율성과 역동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평택시는 시민사회 활성화정책 제안 등에 대한 숙의 공론화를 통해 ‘시민사회 협력모델’이 도출되면 민·관이 합의하는 공동선언 형태로 11월말 결과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