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여당 당직자가 체불임금 합의 요구는 부적절
김현정, 당과 상관없이 개인 선의로 중재했다고 밝혀

 

 

더불어민주당 평택을지역위원장인 김현정 중앙당 부대변인이 6월 29일 이스타항공 노조에 체불임금 합의를 종용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곧바로 “집권 여당의 당직자가 사태를 일으킨 이상직 국회의원 편을 들다니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지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으로 평택을 지역에 출마했다가 미래통합당 유의동 의원에 패해 낙선한바 있다.

김종철 정의당 선임대변인은 6월 29일 논평을 통해 “김현정 부대변인이 나서서 이스타항공 노조에 체불임금 250억 원 중 110억 원만 받으라고 제안한 것은 부적절”하다며, “의원 개인의 문제로 번질 가능성도 있는 사안을 당의 당직자가 나서 사적으로 방어하고 변호하는 것이 합리적인 일인가”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스타항공 노조는 현재까지 직원 1600명이 5개월간 임금 250여억 원을 받지 못했다며 시위 중이다. 이들은 “이스타항공 실소유주인 이상직 국회의원이 직접 체불임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스타항공 측은 지난 6월 25일 체불임금 중 110억 원을 부담하겠다고 했으나 노조는 이 제안이 남은 체불임금 140억 원을 포기하라는 뜻이라며 거부했다. 그러자 나흘 만에 김현정 부대변인이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측에 사측의 ‘110억 원 제안’에 합의해 달라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당사자인 이상직 국회의원이 입장을 밝히지 않는 상황에서 여당 당직자가 노조에 사측 제안을 받아들일 것을 제안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문자메시지로 입장문을 내고 “당 부대변인 자격으로 중재한 것이 아니라 전 민주노총 산별연맹 위원장으로서 이스타항공 노동자의 고용과 체불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중재했다”며, “선의로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현정 부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당과 어떤 협의도 없었다”고 밝혔으며 더불어민주당에서도 개인적인 시도라며 선을 긋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현재 파산위기에 놓여 있는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 인수합병을 추진 중이지만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07년 이스타항공을 설립한 이상직 국회의원은 일가족의 이스타항공 주식 취득과정에 대한 논란이 일자 가족들의 회사 지분을 사측에 모두 반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