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평화시민행동·경기공동행동, 8월 14일 기자회견
코로나19 확산 기폭제 우려, 미군 방역지침 강화해야


 

 

 

평택평화시민행동과 경기공동행동이 8월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연합군사연습 중단과 주한미군의 코로나19 방역 지침 강화를 촉구했다.

평택시 팽성읍 동창리 K-6 캠프험프리스수비대 동창리게이트 앞에서 열린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평택평화시민행동과 경기공동행동, 진보당 경기도당, 경기청년연대가 연대했다.

이들은 한미연합군사연습의 축소 진행이 아닌 전면 중단을 요구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산의 기폭제가 될 수 있으며, 남북합의 불이행으로 한반도 정세를 돌이킬 수 없는 파국으로 몰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김성기 평택평화시민행동 상임공동대표는 “주한미군이 ‘프라고9’ 지침을 발표했지만, 이는 육군 병사와 그 가족들에 대한 지침이다. 우리가 계속해서 문제를 제기해온 미국 국적의 민간인 종사자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며, “주한미군이 한미연합군사연습을 앞두고 프라고9 지침을 발표한 것은 좋지 않은 국내 여론을 잠깐 회피하려는 목적이라고 의심된다. 진정한 한미동맹의 취지라고 한다면 주한미군이 기지 출입을 통제하는 등 K방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8월 16일 오후 6시 기준 평택시 코로나19 확진환자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확진환자 182명 중 139명이 미군 관련 확진환자로, 그 비율이 70%를 넘는다.

지역사회에는 미군 병사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거리를 다닌다는 제보가 이어지고 있어 시민의 불안감도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평택평화시민행동과 경기공동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3주간 전국 3722개 시민사회단체가 비상시국선언을 통해 한미연합군사연습 중단을 요구했고, 7월 31일에는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통일부에 한미연합군사연습 취소를 건의한 바 있다”며, “남북합의 불이행으로 한반도 정세를 돌이킬 수 없는 파국으로 몰아가고, 코로나19 확산이라는 치명적 위험성을 안고 있기에 우리는 한미연합군사연습의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경기공동행동은 오늘 ‘평택 주한미군 코로나19 시민감시단’을 발족하며, 시민이 직접 나서서 주한미군 당국의 방역 소홀로 인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활동할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우리 국민은 불편과 희생을 감수하는 등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한미당국은 한미연합군사연습 축소가 아니라 취소를 결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