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산업, 하천방류수 유해물질 투명성 강화돼야
안성천수계 수질보전 위한 민·관·산 협력 가장 중요


 

 

 

평택시민환경연대가 9월 16일 비전동 와이카페에서 ‘안성천수계 수질보전으로 시민의 건강과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대책토론회’를 가졌다.

이번 토론회은 조종건 시민사회재단 공동대표가 좌장을 맡았으며, 30여명이 참석해 2시간 동안 토론을 이어갔다.

기조발제에서 김진홍 환경정의 공동대표는 “국내 주요 반도체공장들이 안성천수계에 집중되고 있다. 특별관리대책지역인 한강유역 이천 SK하이닉스를 제외하고 대부분 안성천수계에 위치해 있어 처리수는 모두 평택호에 모여 유해물질이 호수 내에 퇴적될 것”이라며, “안성천수계 지자체간의 협의채널이 필요하다. 폐수처리장내 저류시설 확충과 서정천 방류지점옆 하수처리시설을 활용해 에코톱을 도입해 방류수로 인한 생태계파괴와 수질오염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명근 경기도의회 의원은 “안성천 수계와 평택호의 수질개선, 보전문제에 관심을 갖고 환경부담금 부과, 환경기금 조성운영 등 대안마련을 검토하겠다”며, “경기도만의 지역 환경기준 설정과 지역 환경영향평가 등에 있어서도 각 시·군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대응을 할 수 있도록 경기도의 역할과 활동범위가 넓게 인정될 수 있는 입법적 수단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성 평택시 환경국장은 “2000년대 들어 반도체 등 첨단산업의 급성장으로 인해 사용되는 원료가 다양해지면서 배출되는 미량의 유해물질 안전관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방법론적으로 적절한 통제와 관리에는 한계가 있다”며, “앞으로는 법에서 정한 수질항목 뿐만 아니라 어류 등 수생태계 분석도 병행하는 입체적 감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평택시에서는 공공처리시설 방류수로 인한 수생태계의 영향과 안정성을 감독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차화열 평택시민단체협의회장은 “그린뉴딜을 평택호에 투자해 사람을 살리는 일을 해야 하고 매뉴얼화해서 책임과 관리의 한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며, “환경영향평가서 등 관련 자료가 공개돼야 시민의 알권리가 보장된다. 민·관·산 협의체 구성에도 적극 나서 여러 대응방안을 실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훈 평택환경행동 공동대표는 “고덕 삼성전자도 폐수 무방류시스템을 적극 채택해 방류수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며, “민·관·산 수질개선협의체를 구성해 방류수 관리와 안성천·평택호의 수질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방안들을 수립하고 실천해 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상훈 한강권역시민사회공동체 운영위원장은 “반도체 생산 공정 방류수의 투명성이 강화돼야 한다. 반도체공정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영업상 비밀이라며 미공개 중이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유해물질 또한 공개되고 있지 않고 있다”며, “오폐수처리 후 발생되는 유해물질 잔류량 또한 공개돼야 함은 물론 처리 후 방류 되는 방류수의 수질검사 내용도 공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명수 평택시민환경연대 공동대표는 이날 인사말에서 “그동안 정치권에서는 고덕 삼성반도체 공장 유치를 자랑만 하고, 그로 인한 문제와 피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며, “토론회를 통해 반도체 유해물질 배출 현황과 관리대책 등 많은 대안들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