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3일, K6·K55 등 기지 주변 오염지역 답사
평택시 오염지역 정화계획 청취 후 해결책 논의


 

 

 

평택시의회 평택미군기지연구회가 평택시의 ‘주한미군 주변 오염지역 정화계획’을 청취하고 오염지역을 직접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평택미군기지연구회는 지난 10월 23일 평택 주한미군 주변 오염지역 현장답사를 진행했다.

이날 일정은 시의회 3층 간담회장에서 평택시로부터 주한미군 주변 오염지역 정화계획을 설명들은 후 현장을 둘러보는 순서로 진행됐다.

평택시의 주한미군 주변 오염지역 정화계획은 김진성 평택시 환경국장이 직접 발표했다.

이날 김진성 평택시 환경국장의 설명에 따르면 K-6 캠프험프리스의 경우 지난 2018년 주변 지역 토양을 대상으로 오염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10필지, 27개 지점에서 TPH와 벤젠, 카드뮴, 아연 등의 성분이 검출됐다. 지하수의 경우 모두 2개 지점에서 TPH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K-55 평택오산미공군기지의 경우는 모두 35개 지점에서 오염물질이 검출됐으며, 특히 면적으로 보면 K-6 캠프험프리스의 5배에 가까운 범위가 오염된 것으로 밝혀져 더욱 심각하다.

발표에 나선 김진성 평택시 환경국장은 “5년마다 시행하는 환경기초조사 결과 일부지역에서 오염지역이 더 넓어지고 오염물질 또한 많아졌다. 주로 ‘TPH, 총 석유계 탄화수소’ 오염으로, 미군기지 경계선이 가까울수록 농도가 짙게 검출됐다”면서 “국가가 책임져야 할 부분이지만, 시비를 투입해 정화작업을 진행한 뒤 ‘국가배상법’ 절차에 따라 소송을 거쳐 정화비용을 배상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며 기초지방자치단체로서 어려운 점을 설명했다.

또한 “기지 내부 오염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을 해야 하지만, 2차례 공문을 보냈음에도 미군 측에서는 자료 제공을 거부했으며, 환경부도 군사기밀이라 자료 제공을 거부해 어쩔 수 없다는 취지로 이야기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평택시 행정과 정치인, 시민이 힘을 합쳐야 하며, 주한미군 주변 오염지역 정화작업 관련 전담할 수 있는 조직이나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종한 평택시의회 평택미군기지연구회 대표의원은 “미군기지 불용수 유출 문제도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는 데다, 토양오염 문제를 빨리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기에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는 데 동감한다”며, “지하수의 경우 계속해서 순환하기에 토양오염보다도 더욱 위험한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지하수에 대해 좀 더 정확한 조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날 현장답사는 K-55 평택오산미공군기지, K-6 캠프험프리스 주변 오염지역과 팽성읍 송화리 CPX훈련장을 둘러보는 일정으로 진행됐다.

이날 살펴본 오염지역 대부분은 미군기지 옹벽 경계로부터 2m 이내 지점으로, 미군 병사들이 외출하면서 주로 통행하는 K-6 캠프험프리스 기지 입구와 주변 주차장 또한 오염물질이 검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충격을 더했다.

한편, 평택 미군기지 주변지역은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 제28조 제2항’에 근거해 5년마다 주변지역에 대한 환경기초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K-6 캠프험프리스는 2013년도와 2018년도, K-55 평택오산미공군기지는 2014년도와 2019년도에 환경기초조사를 시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