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항 인근 해상, 메탄올 유출 가상훈련
탐지~구조~봉쇄~제독작업 사고대응 척척


 

 

평택해양경찰서가 10월 28일 평택항 인근 해상에서 유해화학물질 유출에 대비한 사고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평택에서 화학물질을 하역 중인 5000톤급 화물선에서 파이프 노후로 인해 메탄올이 공기 중으로 유출된 상황을 가정해 실시됐다. 

메탄올은 고인화성 물질로 열, 스파크, 화염에 의해 쉽게 점화되는 특징이 있으며 연소 시 유독가스를 방출하고 물에 빠르게 용해된다. 

이상인 평택해양경찰서장이 직접 지휘한 이날 사고 대응 훈련에는 방제정, 평택해경 구조대 등이 참가했으며, 화학보호복, 가스탐지기 등이 동원됐다. 

대응 훈련은 ▲공기 중에 누출된 화학물질 측정과 탐지 ▲선박에서 발생한 피해 선원 구조 ▲누출 방지 밴드를 이용한 유출 부분 봉쇄 ▲화학물질 노출 부위 제독 작업 순으로 진행됐다.

평택해양경찰서 해양오염방제과와 방제23정 대응 요원들은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현장접근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사고 선박에 접근해 누출 부위를 차단한 뒤 제독 작업을 실시했다. 현장에 도착한 평택해경 구조대원들은 화학보호복을 착용하고 선박에서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피해를 입은 선원을 긴급 구조해 이송했다.

한재철 평택해양경찰서 해양오염방제과장은 “경기남부, 충남북부 해상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유해화학물질 누출 사고에 대해 사전 대응 태세를 갖추고, 실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신속한 현장 투입, 제독 능력을 완비하기 위해 훈련을 실시했다”며, “앞으로도 유해화학물질 사고에 대비한 대응 능력 배양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