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2일, 소각장반대대책위 등 시민단체 기자회견
건축허가 관련 의혹 제기, ‘소통 부재’ 평택시 규탄


 

 

평택시 청북읍 주민들과 고덕국제신도시 주민을 비롯한 지역 시민단체가 청북읍 어연한산일반산업단지 의료폐기물처리시설과 관련한 논란이 계속해서 일자 평택시를 규탄하고 나섰다.

청북의료산업폐기물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와 고덕국제신도시총연합회를 비롯한 8개 단체는 12월 22일 평택시청 앞에서 ‘청북읍 의료폐기물처리시설 논란 관련 평택시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모 신문에 보도한 ‘A사의 의료폐기물소각장 추진 관련 건축허가 시, 의료폐기물 설비와 공정도가 포함됐다’는 소식은 시민의 경악을 자아내기 충분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모 언론사가 12월 17일 자 보도에서 청북읍 의료폐기물처리시설 관련 건축허가 시 의료폐기물 설비와 공정도가 포함됐다는 내용을 보도하자 평택시에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무엇보다 이들은 평택시의 ‘소통 부재’를 지적했다. 건축허가 관련 사항을 충분한 설명을 통해 이해를 구하고, 주민의 우려와 요구사항을 논의했다면 지금의 사태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게 주민들의 설명이다.

김종열 청북의료산업폐기물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울분과 분노에 찬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 우리는 평택시만 믿고 소각장으로부터 안전하다는 말만 기대하고 있었지만, 이 회사가 의료폐기물소각장을 준비하고 있는 소식을 접하고 억장이 무너졌다”며 “평택시와 평택시장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었나. 주민들의 의견 수렴 절차도 없이 주민들이 반대하는 폐기물소각장을 일방적으로 건축허가 했고, 시에 제출된 서류에 의료폐기물 공정도와 설비 리스트도 포함돼 있다니 기가 찰 노릇”이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또 “정장선 평택시장에게 사과를 요구한다. 관계 공무원들은 책임을 지고 그 자리에서 물러나야할 것”이라며 “우리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해 의료폐기물소각장을 막아낼 각오로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평택시는 하루 앞선 12월 21일 언론브리핑을 열고 청북읍 의료폐기물처리시설 관련 의문점에 대해 해명했다.

먼저 해당 시설에 대해서는 “의료폐기물을 처리할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산업폐기물 소각을 위해서는 건축허가와 별도로 ‘폐기물관리법’ 제25조 규정에 따라 구체적인 소각처리계획과 환경성검토서를 포함한 폐기물처리 사업계획서를 허가기관에 제출해 인·허가를 받아야만 운영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은 이미 건축허가가 난 시점에서 계속 의문점이 발생하자 더 이상 평택시의 설명을 신뢰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청북의료산업폐기물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를 비롯한 8개 단체는 향후 평택시의 철저한 건립반대 대책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청북의료산업폐기물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와 고덕국제신도시총연합회, 청북읍이장협의회, 서평택환경위원회, 평택환경행동, 서평택발전협의회, 시민사회재단, 평택시민환경연대가 함께 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