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대표·평택시상하수도사업소장 좌담회 가져
단체, “시민과의 소통부재·백지상태 재검토해야”

‘강변여과수 취수방식’의 타당성 검사를 위해 유천정수장 주변 5곳 중 지역주민의 거센 반발에 부딪힌 취수보 하류 1.2㎞ 지점 양쪽 둔치 2곳의 시굴조사가 중단됐다.
3월 19일 오후 5시, 평택시상하수도사업소 관계자와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평택시 상하수도사업소장실에서 좌담회를 열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수변지역 대용량 간접취수 시공기술 선진화를 위한 MOU’ 체결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오성환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이번 양해각서는 평택시민에게 보다 양질의 용수를 공급하자는 의도에서 출발한 것이며 유천정수장 폐쇄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말한 뒤 “지역주민의 의견을 감안해 하류지역의 시험 시굴은 잠정적으로 중단한 상태”라고 말했다.
또한 “일각에서 염려하는 것처럼 안성시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며 추후 강변여과시설이 들어서도 모든 운영비용은 안성시에서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평택시가 시민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적인 행정을 편 것 아니냐”며 소통 부재를 집중적으로 꼬집었다.
조정묵 푸른평택21 전 운영위원장은 “상수원보호구역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를 시민에게 전혀 알리지도 않은 상태에서 추진했다는 것이 문제”라며 “백지상태로 돌려 시민들에게 의견을 구하고 처음부터 수순을 밟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환우 평택포럼 전 대표는 “소통을 위해서는 운영위원회 구성, 토론회 개최, 기존 시행지역 방문 등이 필요하다”며 “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시간을 갖고 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하지만 평택시가 피해를 보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평택자치연대 유성 대표는 “안성 나름대로 타당성이 있겠지만 평택시의 경우 상수원보호구역이 해제되면 안성천 상류 지역에 공단 등 오염원이 발생할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보다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좌담회에서는 대안 마련과 소통 해소를 위해 3월 27일 ‘수변지역 대용량 간접취수 시공기술 선진화를 위한 MOU’와 관련해 토론회를 갖기로 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