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6일 기자회견, 교원소청심사위에 의견서 전달
총장 자격 미달·학과 복귀 후 교육 매진할 것 주장


 

 

‘평택대학교정상화대책위원회’가 지난 10월 6일 세종시 어진동 교원소청심사위원회 앞에서 신은주 전 평택대학교 총장의 복귀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평택대학교정상화대책위원회는 현재 진행 중인 신은주 전 평택대학교 총장의 ‘면직 취소 교원소청 건’에 대해 평택대학교 정상화를 위해 신은주 전 총장의 복귀가 이뤄져서는 안 된다는 뜻을 전하며, 교원소청심사위원회가 올바른 판단을 내려 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대학법인 이사회에서 의결한 신은주 전 총장 ‘면직에 의한 해임’ 결정을 지지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 전달했다.

2020년 9월 제1기 임시이사회에 의해 직위 해제된 신은주 전 평택대학교 총장은 2020년 12월 최종 징계위에서 정직 처분을 받은 바 있다. 이후 신은주 전 총장은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 면직 취소를 요청하는 소를 제기했다.

평택대학교정상화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신은주 전 총장은 개인적 관계에 있는 교원의 불법 승진 주도, 학내 복지시설 불공정계약 주도에 따른 재정 손실. 총장 업무추진비 사적 유용이 회계감사에 지적을 받자 용도를 복리후생비로 둔갑시키고 심지어 대학 홈페이지에 이미 공개된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을 수정, 삭제하는 등 범죄적 용의주도함을 보였다”며, “대학의 총장이라 함은 적어도 윤리적이며 신뢰가 바탕이 돼야 한다. 본인이 가진 권력을 부정비리를 일삼는 일에 남용하고 징계에 대한 책임은 구성원들에게 전가하는 신은주 전 총장은 자격 미달”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신은주 전 총장이 해임되고 오히려 대학 구성원들은 자성의 목소리와 대학 정상화 열망이 높아지고 시민사회의 협력과 소통은 늘어나고 있다”며, “법인이사회는 이사장 단독으로 임명하던 기존 총장 선임방식을 구성원들이 민주적으로 총장을 선출할 수 있도록 그 권한을 구성원들에게 이양해 그 제도를 지금 활발히 만들고 있다. 또한 평택대학교는 교육부 사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돼 대학의 교육 공공성 확보와 대학 민주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히며 신은주 전 총장은 소속 학과로 복귀해 교육에 매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조종건 평택대학교정상화대책위원회 상임대표와 김훈 공동대표 등 평택대학교정상화대책위원회 관계자를 비롯해 임상순 평택대 민주교수노조 정책국장, 이현우 전국대학노조 평택대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평택대학교정상화대책위원회에는 민주노총 평택안성지부, 시민사회재단, 평택청년플랫폼 피움, 미군기지환수연구소, 진보당 평택시위원회, 실업극복평택센터, 평택교육희망네트워크, 평택농민회, 평택여성회, 평택협동사회네트워크사회적협동조합 등 시민사회단체와 전국대학노조 평택대지부, 평택대 민주교수노조, 평택대학교평교수회, 평택대학교 교수협의회, 평택대학교 총학생회 등 학내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