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대상 설문조사·대책기구 마련, 향후 계획 밝혀
내년 지방자치 선거 시 버스공영제 추진 정책공약화

 
‘평택 버스공영제 실시촉구 범시민운동’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이 3월 29일 평택시청 본관 앞에서 개최됐다.
사회를 맡은 민주노총평택안성지부 정미 지부장은 기자회견에 앞서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버스 문제의 원인은 버스 기사의 자질 때문이 아니라 민간 버스업체의 이윤 확보를 위한 무리한 배차와 버스운전사들의 열악한 근로조건 때문”이라며 “평택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민간 버스업체들의 시민안전을 뒷전으로 한 이익 착복과 횡포는 물론 수십억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도 무책임으로 일관하는 평택시의 버스 교통행정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었다”고 기자회견의 취지를 밝혔다.
평택연대 강상원 집행위원장은 “평택 시내버스문제의 본질은 민간 버스업체들의 이윤 확보 때문인데 운전을 하는 노동자들만 모든 책임을 지고 있다”며 “평택시는 지원으로 끝나지 말고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체적인 시스템을 공영제로 바꿔야 한다”고 근본에 개선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협진여객지회 김상현 지회장이 나서 ‘버스 노동자가 본 버스 문제의 실상’을 낱낱이 알리기도 했으며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박호림 사무국장은 버스공영제실시를 촉구하는 범시민운동의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는 4~5월 중 버스에 대한 시민불만 등 설문조사와 버스공영제 필요성을 알리는 대시민 홍보활동을 비롯해 6월 이후에는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역 언론사가 주최하는 토론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8월 이후에는 버스공영제 실시 촉구를 위한 범시민 결의대회와 대책기구도 마련하고 2014년 지방자치 선거 시 버스공영제 추진을 정책공약화로 추진할 것임을 거듭 밝혔다.
평택버스공영제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버스가 민간자본 소유로 운영되며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다 보니 대중교통이 대중고통이라는 자조적 평가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라며 “문제는 버스운전노동자들이 버스 문제의 주범으로 몰리고 있다는데 있으나 공공재인 버스와 소유의 운영에 대한 구조개혁 없이 버스운전사를 희생양으로 삼는 어떠한 대책도 실질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또한 “오늘을 시작으로 평택에서 버스공영제 실시를 요구하는 전면적인 범시민운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선포하며 “대중교통을 시민의 것으로 되돌려 놓기 위해서라도 평택시는 시민들의 요구를 수렴해 전면에 나서서 버스 구조개혁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평택버스공영제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에는 진보신당평택안성당원협의회·평택민주단체연대회의·평택농민회·평택평화센터·평택안성흥사단·통합진보당 평택갑·을 지역위원회·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등이 참여해 버스공영제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