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평화시민행동, 5월 13일 미군기지 관련 정책질의 전달
사드배치, 정장선 ‘반대’ 최호 ‘평택 반대, 국민 합의 시 검토’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 평택시장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정장선 후보와 국민의힘 최호 후보가 주한미군과 관련한 시민단체의 질의에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지난 5월 13일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 평택시장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정장선 후보와 국민의힘 최호 후보에게 미군기지 관련 정책질의서를 전달했다.

해당 질의서에는 미군기지 생물무기실험과 미군기지 주변지역 주민피해, 주한미군 사드배치 등 세 가지 분야, 일곱 가지 질의가 담겼다.

두 후보는 모두 해당 질의서에 대한 답변을 작성해 각각 회신했으며, 평택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우선돼야 한다는 데 이견 없는 입장을 보였다.

특히, 미군기지 내 생물무기실험과 미군기지 주변지역 주민피해에 대해 약간의 입장 차이는 있으나, 같은 취지의 답변을 내놓았다.

세균실험실 운영에 대해 두 후보 모두 반대 의사를 보였으며, 세균실험실 운영에 대해 우리 정부가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장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세균실험실 운영으로 야기되는 위험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안전의 의무를 다하겠다”는 뜻을, 최호 국민의힘 후보는 “우리 정부와 협의 없이 강행하는 활동들은 반대한다”는 뜻을 밝히며 두 후보 모두 평택시민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미군기지 주변지역 주민피해 관련 질의에서도 두 후보 모두 지자체, 미국 정부, 한국 정부 간 협의회 운영과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한미군 사드배치와 관련해서는 정장선 후보가 절대적인 반대 입장을 보였고, 최호 후보의 경우 평택지역 배치는 반대하지만, ‘사드추가 배치’ 자체에 대해서는 국가안보를 위해 국민적 합의를 통해 검토될 수 있다고 답했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정장선 후보와 최호 후보의 답변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고 대응할 것으로 요구했다.

이들은 “평택은 미군기지를 떼어놓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미군기지는 평택시민들의 삶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번 정책질의에 대한 두 평택시장 후보들의 답변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평택시민들이 안전하고 평화롭게 지내기 위해서 미군과의 상생을 말하기 전에 미군 관련 문제에 있어 지자체의 역할을 강화하고 사건·사고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마련이 시급하다”며, “안보 논리 속에 평택시민들이 더 이상 피해를 보지 않도록 당선 이후 지자체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정책을 마련하고 대응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