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안성지역노조·평택비정규노동센터, 노동 분야 정책 질의
정장선·최호 평택시장 후보 무응답, 유권자에 오만방자한 태도 지적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과 평택비정규노동센터가 노동 분야 정책 질의에 답변을 거부한 평택시장선거 후보자 두 명에 대해 유권자의 알권리를 침해했다며 유감을 표했다.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과 평택비정규노동센터는 지난 5월 16일 정장선 더불어민주당 평택시장선거 후보와 최호 국민의힘 평택시장선거 후보 측에 공문을 포함한 8쪽 분량의 노동 분야 정책 질의서를 전송했다.

하지만 양 후보 측은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과 평택비정규노동센터가 요청한 답변 시한인 5월 18일까지 답변하지 않았으며, 이후에도 답변하지 않았다.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과 평택비정규노동센터는 5월 24일 이에 대한 논평을 내고 “노동 분야 정책 질의에 대해 노동자이자, 납세자이자, 유권자들에게 모르쇠로 대응해 결국 후보들의 노동 정책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아 알권리를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안성시장선거 후보자들이 모두 성실히 답변한 사실을 언급하며 “두 후보가 답변을 보내지 않은 이유가 답변할 시간이 없어서가 아니라 후보의 노동 철학이 빈곤하거나, 노동 정책이 없어서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시장 당선 이후 답변을 통해 약속한 내용이 발목 잡힐까 봐 두려워서, 굳이 보내지 않는 것이 당선 이후에도 유리할 것이라는 판단을 했을 수도 있다. 정말 그렇다면 이 또한 유권자에 오만방자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기홍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 위원장은 “양측 선거캠프에서 시간을 더 달라고 해서 계속 연기하다가 최호 후보 측은 지난 5월 22일 답변하지 못 하겠다는 의사를 확인했으며, 정장선 후보 측은 5월 23일까지 답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답변을 보내오지 않았다”며, “표면적으로는 찬성, 반대로만 답변하기 곤란하다는 의사를 밝혀 원론적으로 찬반 의사를 밝힌 뒤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에 대해 보충의견을 써달라고 했지만, 결국 답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4년 전과 질문은 모두 같지만, 찬성과 반대 의견으로만 기술하게끔 돼 있고, 매년 공약 이행 여부에 대해 협의를 진행한다는 문구가 추가돼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며, “정책의 모호성을 없애기 위해 답변을 찬성과 반대로 한정했고, 이 부분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했다. 답변하지 않은 것은 의지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과 평택비정규노동센터는 향후 지방선거 결과와 상관없이 노동 분야 정책이 올곧게 실현될 수 있도록 투쟁을 이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