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의 깨끗한 자연환경이 만들어낸 풍성한 농특산품
엄격한 심사기준을 통과한 평택시의 대표 먹거리 품목


 

 

평택의 농특산물 브랜드인 슈퍼오닝은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게 해주는 깨끗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자를 큰 접시 형태의 원으로 표현하고 그 안에 아침햇살과 넓은 대지의 모습을 담아내 평택의 깨끗한 자연환경이 만들어낸 풍성한 농특산품이 우리의 먹음직스러운 아침밥상을 차려낸다는 의미를 담아 이미지화 했다. 

 

■ 평택의 브랜드 슈퍼오닝 인증 농산물

평택시 ‘슈퍼오닝’ 인증 농산물에는 쌀, 배, 오이, 애호박, 토마토, 방울토마토, 한우가 있다. 평택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쌀은 토질, 기후, 재배품종, 재배방법, 수확, 건조, 저장, 도정 등의 미질을 좌우하는 요건을 갖추고 있다. 최첨단 시설로 적온 건조, 적정 수분 유지, 가공, 공정표준화 등 엄격한 품질관리로 농산물우수관리인증 ‘GAP’과  경기도지사인증 ‘G마크’를 획득하여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매년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상표 관리 조례’에 따라 생산과정, 출하, 유통과정 등 현장점검을 실시해 심사기준을 통과해야만 평택시에서 슈퍼오닝 사용권한을 부여하고 있어 엄격한 관리를 하고 있다.   

슈퍼오닝의 기원은 2006년 슈퍼오닝 쌀 생산단지 조성 912㏊(추청, 고시히까리)로 시작해 2022년 현재는 쌀 단지면적 4329㏊, 1만 9413톤(추청, 고시히까리, 참드림, 꿈마지), 과채류생산단지 2500톤, 배 1608톤 등에 슈퍼오닝 사용권을 부여했다. 

고품질 농산물이 생산되도록 재배기술 등의 교육과 지도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슈퍼오닝 생산단지를 운영해 종자와 영농자재 지원, 장려금 지원을 통해 생산농가에는 고품질 농산물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슈퍼오닝 인증 농산물에 대한 포장재와 택배비 지원으로 경쟁력강화, 상품성 유지로 농업인 소득증대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슈퍼오닝은 농가와 농협 간 100% 계약재배로 최신 유통시설을 통해 매입, 관리, 선별, 포장, 규격화 과정을 거쳐 철저한 관리하며 쌀의 경우 완전미 비율, 단백질 함량 등 10개 품목의 품질검사를 실시해 엄선된 쌀만 시중에 유통하고 있다. 

2008년, 2009년, 2010년 ‘전국고품질 브랜드쌀’ 3년 연속 전국 우수브랜드 선정, 2016년, 2017년, 2018년 3년 연속 ‘소비자평가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2021 ‘올해의 글로벌 브랜드 대상’에서 지방자치부문 브랜드 대상 등을 받았다. 평택시는 슈퍼오닝 쌀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홍보 영상을 제작해 TV 등 대중매체에 홍보하고 있으며, 각종 박람회 참석 등을 통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 슈퍼오닝 브랜드 품목

▲ 슈퍼오닝 쌀

평택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쌀’은 토질, 기후, 재배품종, 재배방법, 수확, 건조, 저장 및 도정 등의 미질을 좌우하는 요건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최첨단 저장 및 도정시설로 적온건조, 적정수분 유지, 가공, 공정표준화 등 엄격한 품질관리로 우수한 농산물(GAP) 인증을 획득하는 한편 RFID을 이용한 쌀 이력 추적 시스템을 갖추어, 고품격 쌀을 생산·공급하고 있어 전국에서 우수한 쌀로 인정받고 있다. 

 

 

▲ 슈퍼오닝 배

평택지역의 과수원은 대부분 점토함량이 많은 황토이고, 퇴비를 충분히 넣고 풍부한 지하수를 이용해 재배하기 때문에 ‘슈퍼오닝 배’는 저장력이 높고 당도가 높으며 씹는 맛이 아삭아삭하고 수분이 많아 시원한 맛이 있다. 

▲ 슈퍼오닝 오이

평택지역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슈퍼오닝 오이’는 토양과 기후조건이 알맞아 전국 어느 지역보다 품질과 맛이 뛰어나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오이는 칼륨함량이 높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내의 나트륨염을 많이 배설하게 되어 체내의 노폐물이 빠져 나감 으로써 몸이 맑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으로 또한 피부를 곱게 하는 미백 화장수로도 쓰인다. 

▲ 슈퍼오닝 토마토

‘슈퍼오닝 토마토’는 둥근 원형이 좋고 품종의 고유 특성이 나타나야 하는데, 일반 토마토의 경우 지나치게 큰 것보다는 200g 내외의 크기가 우량품이다. 또한 외관상 광택이 나는 것이 좋으며 만져보아서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다. 평택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토마토는 빛깔이 곱고 당도가 높으며 속이 꽉 차고 맛이 시원할 뿐만 아니라 신선도가 좋아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 슈퍼오닝 방울토마토

평택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방울토마토’는 퇴비를 충분히 사용하여 색깔이 곱고 당도가 높으며 맛이 뛰어나서 인기가 좋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푸린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에 좋은 효과가 있다.

▲ 슈퍼오닝 애호박

평택지역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애호박’은 품질이 우수하고 맛이 뛰어나서 전국으로 출하되고 있다. 애호박은 소화기계통, 특히 위와 비장을 보호하고 기운을 더하는 것이라고 본초강목에 기록되어 있으며, 다른 식품에서 얻기 어려운 비타민, 아연, 망간 등의 미량원소가 많이 들어 있어 각광받는 채소다.

▲ 평택米한우

‘평택米한우’는 평택 평야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쌀 부산물을 첨단 공법으로 발효시켜 쌀 유산균 사료로 만든 것을 한우에게 프로그램화하여 급여함으로써 부드럽고 담백한 고급 육질을 생산한다. 몸을 보강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단백질과 철분 함량이 높은 한우고기다. 

※ 평택시 지원(협찬)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