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투표에서 56.57% 찬성으로 가결
2010년 이후 14년 연속 무분규 협상

 

KG모빌리티가 8월 3일 임금 협상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56.57%의 찬성률로 합의안이 가결됨에 따라 국내 동종업계 최초로 2023년 임금과 단체협상을 최종 마무리 했다. 

이로써 KG모빌리티는 3년 만에 열린 교섭에서 2010년 이후 14년 연속 무분규로 협상을 마무리 지으며 상생과 협력의 모범적인 노사문화를 바탕으로 회사의 경영정상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수 있게 됐다. 

특히 KG모빌리티 노사는 판매물량 증대와 함께 회사의 미래 발전과 지속가능성 그리고 고용안정을 위해 무엇보다 안정적인 노사 관계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노사는 그 어느 때보다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논의 속에 상호 간의 입장 차이를 해소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금까지 이어온 상생의 협력적 노사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동종업계 노사가 임금과 단체협상 논의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노사 관계의 바람직한 방향성을 제시하며 조기 타결을 이뤄냄으로써, 선진 노사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데도 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2023년 임단협 협상은 지난 6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지난 8월 1일 17차 협상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해 냈으며, 투표 참여조합원 2865명의 56.57%에 해당하는 1621명의 찬성으로 최종 가결됐다.

이번 협상은 회사의 장기적인 발전과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임직원들의 사기 진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으며, 주요 내용은 임금 부문 ▲기본급 5만원 인상 그리고 단체협약 주요 합의 사항으로 ▲본인 회갑 1일 특별휴가 신설 등이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내수 시장 위축 등 자동차 산업 전반에 대한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노동조합의 대승적인 합의와 직원들의 진심 어린 동참 및 결단으로 무분규 협상 타결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회사는 앞으로 토레스 EVX의 성공적인 출시는 물론 글로벌 판매 물량 증대와 중장기 발전전략 실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G모빌리티는 지난 2021년에 단체협약 변경 주기를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변경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